해수담수화시설 갖춘 보령시 섬마을 추도 가보니

충남 보령시 오천면 효자도리에 위치한 추도의 해수담수화시설 모습.    강대묵 기자
충남 보령시 오천면 효자도리에 위치한 추도의 해수담수화시설 모습. 강대묵 기자
충남 보령시 오천면 효자도리에 딸린 섬 `추도`. 0.9㎢ 면적에 15개 가구가 모여 사는 작은 섬 마을이다.

마을 곳곳에는 오래전 주민들이 사용했던 공동우물이 여러 곳 남아 있다. 수십 년 전 추도 주민들은 이곳에서 식수를 얻기 위해 고무대야에 빗물을 모으거나 육지에서 직접 물 지게를 져 날랐다.

하지만 현재는 해수담수화시설을 통해 육지 못지않은 식수를 공급받고 있다. 추도 정상에 올라서면 하루 10㎥ 용량이 공급되는 해수담수화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이 정도 공급량이면 15가구가 사용하기에 충분한 규모다. 수도요금도 지방상수도 요금과 동일하게 적용해 월 5000-6000원 수준에 불과하다.

마을 상수도인 해수담수화시설은 K-water가 지난 2004년 11월부터 수탁운영하면서 모든 운영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K-water 수탁운영 이후 정기적인 점검 및 수질검사 등이 이뤄져 `믿고 마실 수 있는 물`이라는 인식이 확산됐다.

마을 주민들은 "섬 마을에서 식수를 걱정하지 않고 살아간다는 것은 가장 큰 기쁨"이라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현재 추도 주민들은 큰 걱정을 안게 됐다.

K-water 수탁운영이 종료되는 2019년이면 해수담수화시설 운영권이 지자체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현재는 인근 육지지역의 지방상수도 요금이 적용돼 매월 5000원이라는 적은 수도요금을 납부하고 있지만, 지자체가 정식으로 마을 상수도를 운영하게 될 경우 70% 이상 수도요금이 인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K-water의 수탁운영이 종료되면 사정에 따라 해수담수화시설을 주민들이 직접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도 높다.

추도의 한 지역민은 "이 섬 지역민들은 가두리양식업을 통해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이라며 수도요금이 폭등하게 되면 그 부담은 클 것"이라며 "무슨 방법을 쓰더라도 현재 수도요금 체계가 그대로 적용되는 방안을 지자체 및 정부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담수화시설 주민관리에 대해선 "먹고 살기 바쁜 사람들이 해수담수화시설을 제대로 관리 할 수 있겠냐"며 "차라리 예전처럼 육지에서 물 지게를 나르는 것이 더 편할지도 모른다"고 하소연했다.

일각에선 K-water 수탁운영이 5년이나 남았기 때문에 대안을 마련할 시간이 충분하다고 하지만 주민들의 시각은 다르다. 현재 수준의 수도요금을 유지하기 위해선 국고지원이 필요한 사안인 만큼 지금부터라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한 지역민은 "법안 하나를 처리하는데도 수년이 걸리는 것이 대한민국 정치권인데, 없는 예산을 새롭게 마련해야 하는 일은 곧바로 실현할 수 있겠냐"며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국고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행정력을 총 동원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