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경찰력 총동원… 他사건 처리에도 영향

충남도내에서 발생하는 치매노인 미귀가 신고가 3일에 2건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노인 미귀가 신고가 잇따르면서 일선 지구대 및 파출소의 업무가 실종자 수색에 과도하게 집중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27일 충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최근(이달 19일 기준)까지 도내 치매노인 미귀가 신고는 134건이 접수됐다. 231일간 하루평균 1.7건의 치매노인 미귀가자 신고가 접수되고 있는 것이다. 같은 기간 2012년에는 146건, 지난해 159건에 비해 소폭 감소한 수치지만 치매노인 미귀가자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미귀가 치매노인 중 대부분은 경찰의 수색 및 인근 주민들의 신고 등으로 발견돼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고 있지만 지난해 2명과 올해 1명은 여전히 발견되지 않은 상태다.

치매노인 미귀가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은 해당 관할지역 지구대 또는 파출소 인력을 총 동원해 수색에 나서게 된다. 치매노인들의 이동이 대부분 도보로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신고접수 후 초반 최대한 많은 인원을 투입해 수색에 나서야 발견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문제는 치매노인 미귀가 신고가 자주 발생하면서 지구대 및 파출소 인력의 업무부담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신고초반 수색작업에 총 동원되다 보니 다른 신고 및 사건처리 대응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더욱이 치매노인들의 특성상 이동경로가 일정치 않아 수색범위도 넓게 형성되면서 야간수색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자주발생하고 있어 자칫 미귀가 치매노인들의 신변안전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지난 12일 밤 11시 40분쯤 홍성군 홍성읍 남장리 한 농경지에서는 미귀가 신고가 접수된 80대 치매노인이 3시간여 가량의 경찰 수색에 발견되기도 했다.

치매노인들의 거주지 이탈시 신속한 발견을 위해 충남도에서는 GPS 위치추적 단말기 보급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보급률은 미미한 상황이다. 현재 도내에 거주하는 1만 5000여 명의 치매노인 중 877명에게만 GPS 위치추적 단발기가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경찰 관계자는 "치매노인들의 경우 이동경로 파악이 어려워 발견이 늦어질 경우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신속한 발견을 위해 민간단체 등과 협력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지구대, 파출소 인력상황 등 현실적인 한계가 있으므로 치매노인 미귀가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석모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석모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