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교장

품성이 바르고 실력 있는 글로벌 인재를 기르는 내산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내산초등학교는 1931년 개교한 이래 총 79회 431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으로 높은 신뢰와 교육적 성과를 얻고 있다.

전교생 41명의 6학급, 교직원 17명의 소규모 학교인 내산초등학교는 '품성이 바르고 실력 있는 글로벌 인재를 기르는 내산교육'이라는 교육의 기본 방향에 중점을 두고 학력, 인성, 문화·예술, 외국어, 진로 등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된 특기·적성 계발에 노력하고 있다.

2012학년도에는 문화재청이 지정한 문화유산교육 으뜸학교 운영을 통하여 우리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을 실현했다. 부여군에 위치한 지리적 특색과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교육 열정을 통해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역사문화재탐방, 지역인사 연계 특강, 사비역사탐구 동아리, QR코드를 이용한 교육 자료 개발 등을 실시했다.

2013학년도에는 충남교육청 지정 다꿈학교에 지정되어 꿈과 희망을 주는 농어촌 다꿈학교 운영을 하고 있다. 내산초등학교에서는 작지만 알차고 아름다운 학교를 위해 꿈·진로교육, 소외 없는 교육복지, 농어촌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모두 다(多) 드림(DREAM)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또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코칭, 기초튼튼 다꿈 방과 후 프로그램, 교사 진로학점 이수제, 지역사회 MOU 체결을 통한 진로체험 및 강연, 융합형 동아리 활동,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평생교육, 다꿈 Festival, 토요 다꿈DAY, 교육복지 맞춤형 리더십 캠프, 4-care 교육사랑 울타리 구축, 다꿈 - 1111 장학금 마일리지제, 내산 OPEN HOUSE DAY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꿈을 키우는 방과후 프로그램, 탐구력과 창의력 증진을 바탕으로 튼튼한 기초학력을 기르는 교육과정 운영, 바른품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색다른 교육활동은 여러 언론에 소개 되었으며 현재까지 높은 교육적 성과를 이루어 나가고 있다. 2012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 방과후학교 우수학교, 충남학력 NEW프로젝트 우수학교 표창을 수상했다. 앞으로 내산초등학교는 학교의 전통을 살려가며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잠재된 소질과 능력을 계발시키며 실력 있는 글로벌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는 학교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