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 해제 최우선 과제

대전 유성구는 최근 노은, 도안지구 등 신도시개발로 인구 3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구세를 확장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쇠퇴 위기에 놓인 유성온천 관광특구의 재도약과 대전교도소 이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 가운데 유상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본격적인 추진에 착수했으나 4년 여가 지난 현재까지도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사업비 부담 등을 이유로 민간사업자 공모가 두 차례 무산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1970년 대 세워져 낡을 대로 낡은 유성시외버스터미널 시설과 심각한 주변 지역 교통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는 높아만 가고 있다. 다음 달 세 번째 민간사업자 공모를 앞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점검하고 향후 과제를 짚어본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수년째 제자리=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민간자본을 유치, 유성구 구암동 119-5번지 일원(도시철도 구암역 앞) 10만 2080㎡ 부지에 유성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을 통합하고 시내버스·BRT 기점지, 환승주차장 등의 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2009년 7월에 유성복합터미널 추진계획 결정 및 사업시행자 지정한 이후 2010년 3월·10월 두 차례 민간사업자 공모, 2011년 10월부터 2012년 8월까지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토지이용계획안 조정 관련 국토해양부(이하 국토부)와 협의, 2012년 9월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 이행 등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해당 부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관련 중앙부처 협의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민간사업자 공모가 두 차례 무산되는 등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다.

유성시외터미널은 1970년대 말 건립, 시설이 열악한데다 터미널 진·출입을 위해 편도 2차로에 정차해 둔 고속버스 차량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심각한 상태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 요구는 높을 수 밖에 없다.

지역민 박모씨는 "유성시외터미널을 지날 때면 꽉 막힌 교통 정체로 인해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며 "통행 차량들도 많은데 고속버스들이 차로를 차지, 주차장을 방불케한다. 유성복합터미널사업 등 조속한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부지 그린벨트 해제여부 `관건`=사업 추진을 위한 최우선 선결 사안은 해당 부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다. 국토해양부로부터 개발계획 수립 및 지구지정을 승인받아야 사업이 본격화되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8월 사업성 확보를 위해 사업 규모를 축소하는 토지이용계획 용역에 착수, 당초 계획보다 50% 이상 축소된 5만 여㎡ 규모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협의했지만 기본계획과의 적합성 및 나머지 부지 용도 등을 이유로 불발됐다. 이처럼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 대전시와 국토부가 협의를 거친 것만 10차례에 이른다.

시는 최근 다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조치계획을 수립, 다음주 중으로 국토부에 해당부지의 그린벨트 해제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어 9월 개발계획, 실시계획, 영향평가 등 조사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 말 착수에 들어가 2016년 말 준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국토부와 사전 협의를 거쳐 그린벨트 해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적어도 앞으로 6개월 이내 결정이 날 것"이라며 "이에 국토부 그린벨트 해제, 민간사업자 선정여부, 터미널건축규모 등 추가일정은 일부 조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불황 속 공모 관련 우려도 제기=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대규모 사업에 민간사업자들이 참여할 지 여부도 관건이다. 시는 지난 2010년 3월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가 사업을 포기했고 같은 해 10월 재공모에선 아예 공모에 응한 업체가 없었다. 사업성이 떨어지고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불허 등으로 수익성 저하가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전시는 최근 화물차고지 부지를 상업용도로 토지이용계획을 조정, 대형마트가 아닌 백화점, 종합병원, 문화센터 등의 설치를 허용하는 등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대안을 내놨다. 이를 통해 다음 달 중으로 대전도시공사를 통해 민간사업

자를 공모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상업부지 확보와 진입도로 우선 건설 등 민간사업자를 유인할 다양한 방안이 마련된 만큼, 이번 공모는 충분히 가능성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토지 보상비만 600억 원에 달하고 조성비 등을 포함하면 816억 원이 드는 데다 건축비, 토지매입비 민간사업비용이 1500억 원-2000억 원 상당 투입될 것으로 예측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보니 공모가 쉽지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시의 이러한 계획에 유성구는 보다 빠른 사업 추진을 요구하는 한편 지역 상권과의 충돌 등을 우려하고 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현재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지연되면서 심각한 교통난으로 인한 주민들 생활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현재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길 바란다"며 "또한 유성복합터미널이 조성될 부지 인근에 위치한 유성시장 등 지역 상권에 타격이 가지 않는 방안도 모색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jwkim@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