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중구 - 원도심 활성화

충남도청과 충남도교육청이 잇따라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원도심 활성화가 시급한 관제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대전시 중구 구도심 야경.  장길문 기자 zzang@daejonilbo.com
충남도청과 충남도교육청이 잇따라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원도심 활성화가 시급한 관제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대전시 중구 구도심 야경. 장길문 기자 zzang@daejonilbo.com
대전 원도심 활성화를 조기에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가.

충남도청과 충남도교육청이 잇따라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원도심 활성화가 더욱 시급하고 절박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대전시와 중구 등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조기에 최적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선 현재 추진되고 있는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보다 체계적인 보완과 지역사회의 협력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 간 연계성을 강화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민·관·정 참여와 조정,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통합 논의기구의 필요성도 나오고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현재 국회에 상정돼 있는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이 상반기 내 통과돼야 하고 대선공약인 `역사문화예술복합단지`의 추진 계획도 조기에 가시화돼야 한다는 원도심 주민들의 요구도 커지고 있다.

충남도청 이전 3개월 여를 맞아 원도심 활성화를 중간 점검하고 향후 개선 과제를 짚어 본다.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속도전` 필요= 대전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단기적 방안으로 공직자들의 원도심 상권 이용하기 운동을 전개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충남도청사를 활용해 시립박물관·시민대학 운영과 대전발전연구원 입주 등의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일부 추진본부가 입주해 있으며, 다음 달 초 대전발전연구원 입주를 시작으로 시립박물관 설치, 연합교양대학, 평생교육진흥원과 7월 시민대학 개강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 같은 활용 계획을 통해 연 50만 명이 충남도청사를 방문토록 한다는 목표다. 인재개발원 이전 등 추가 조치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현재 옛 도청사 활용 계획에 집중하고 있다.

충남도청 관사촌 활용방안과 관련해선 시지정문화재자료인 도지사 관사는 역사자료관, 작은 도서관, 관리 및 전시기능으로 활용하고 국가등록문화재인 관사 4동은 문화예술 전문교육과 시민대상 교육 지원 기능으로, 관저 5동은 레지던스로 활용한다는 방안이다. 하지만 관사촌은 충남도가 공개 매각키로 했지만 대전시의 매입 여부는 아직까지 미지수이다.

충남도교육청의 활용 방안 역시 안갯속이다. 대전시교육청이 매입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교육계 일부의 반대 여론에 부딪혀 있어 보다 정밀한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원도심 정비사업 연계 효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각 사업 간 연계 효과도 극대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현재 원도심 일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으능정이 LED영상거리과 우리들공원 재창조사업, 대흥동 골목재생사업, 문화흐름 중교로 조성사업 등이 있다. 으능정이 LED거리는 8월 완공을 앞두고 있어 가장 먼저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다양한 콘텐츠 구축을 통해 자칫 흉물로 전락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과제다.

또 새로운 시민 여가 공간으로 조성되는 우리들공원 사업과 대전여중부터 홍명프리존 일원까지 노후된 골목길을 개선하는 골목길 재생사업, 대림빌딩 네거리부터 중교까지 770m 구간을 새로운 보행자 공간으로 정비하는 중교로 사업은 올해 연말부터 각각 1년차를 두고 완공될 예정으로 각 사업 간 연계 축을 구축해 원도심 성권에 고루 사업 효과가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향후 기대효과 및 과제=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지만 보완 및 개선 과제도 없지 않다. 이들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면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민·관·정 협의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와 역사문화예술복합단지의 조속한 추진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이와 함께 각종 원도심 사업이 대흥동과 은행동이 집중 추진되고 있어 충남도청부터 갤러리아 동백점으로 이어지는 선화동 일원의 활성화 방안이 절실하다는 주민들의 요구도 높게 일고 있고 도심 정비사업과 병행해 원도심 거리에 이야기를 입히고 새로운 관광문화 콘텐츠를 반영하는 방안도 확대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도청 맞은편 선화동에서 40여 년 째 상가를 운영하고 있는 류 모(61)씨는 "은행동과 대흥동 일대에서 사업들이 진행 중이지만 음식특화거리인 선화동의 경우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별다른 사업 추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유동인구 유입이 이어질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 선화 구역은 도시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돼 있어 별도 시설 투자를 할 수 없다"며 "원도심 일대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과 연계될 수 있도록 벼룩시장, 원도심 투어 등 다각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jwkim@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