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성 질병 대비 예방접종 점검을 충치유발 인스턴트 식품 주의 필요

■ 취학시즌 학부모 체크리스트

첫아이 입학을 준비하는 초보 부모들의 마음은 두근두근 떨리기만 하다. 우리 아이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 지 걱정 반, 불안 반이다. 실제로 어린 아이들에게 새로운 단체 생활은 커다란 변화이자 스트레스이다. 따라서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던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면 갑자기 아프거나 이해 못할 행동을 보일 수 있다. 행동량이 늘어서 신체적으로 무리가 되어 그럴 수도 있고, 갑자기 많은 아이들과 접촉하며 면역력 부족으로 병에 걸릴 수도 있다. 또한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작용해 심리적인 부담을 주기도 한다. 취학을 앞두고 부모들이 챙겨야 할 아이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점검해 보자.

◇'예방접종' 체크리스트 만들기=우선 3월에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시기 전에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첫째, 단체생활을 해야 하는 아이들이 각종 유행성 질병 감염에 대해 대비해야 하므로 예방접종을 잊지 말아야 한다.

DT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와 소아마비는 아기 때 예방 접종을 했더라도 4-6세 때에는 항체가 떨어지므로 추가 접종을 해야 하며, MMR(홍역볼거리 풍진)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백신을 접종하고 4-6세에 2차 접종을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결핵이 많기 때문에 BCG 반흔이 없는 경우에는 결핵 반응 검사를 시행하고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면 BCG 접종을 시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영아시기에 예방 접종을 완료하는 B형 간염과 수두에 대하여 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면역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A형 간염 예방 접종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 주는 것도 좋다.

◇세살 치아 여든까지 간다=초등학교 때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이다. 따라서 취학 전에 가까운 치과를 찾아 충치 여부와 함께 치아 발달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첫번째 영구치인 여섯번째 어금니는 치주 모형의 기본이 되므로 올바른 위치에 잘 보존되도록 해야 한다.

결국 빠져버릴 유치라고 충치가 생겨도 방치하는 경우에는 자녀들의 올바른 치아배열과 구강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한 유치는 새 영구치의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하고, 아픈 충치쪽 어금니 대신 다른 쪽으로만 음식물을 씹게 되어 턱관절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어 나중에 발음이나 얼굴모습도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유치에 충치가 생기면 조기에 보존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올바른 치아 관리를 위해서는 당분이 많고 끈적끈적한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도록 주의시키고, 식사 후에는 꼭 칫솔질을 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로 불안해 할 수 있어요=생활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과 부담감 때문에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것은 학교가 싫거나 무서워서라기 보다는 집을 떠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가 집에서 과잉보호하거나 독립심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분리불안증이 잘 나타나며 대개 복통이나 두통 등을 호소하며 학교에 가기를 거부하게 된다. 이런 증상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입학할 학교에 아이를 데려가 공부할 교실과 운동장을 함께 둘러보고 아이에게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율과 규칙에 대해 미리 말해주면서 두려움을 덜어줘야 한다.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할 때는 학교와 친해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들이 방과 후 교실에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만일 친구나 교사와의 문제로 등교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하자.

김효숙 기자 press1218@daejonilbo.com

도움말 : 김윤희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교수

☞학교 화장실 사용법 미리 숙지를-우리 아이 평생 습관 만들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규칙적인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녁 9시 30분 쯤 에는 꼭 잠자리에 들고 아침에는 7시-7시 30분 쯤 일어나야 한다. 또한 야뇨증이 있다면 미리 치료해주어야 한다.

▶용변보기=학기초 용변을 혼자서 볼 수 없는 어린이들이 선생님께 말하기가 부끄러워서 그냥 옷에다 실수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 아이에게 두고두고 상처가 된다. 되도록 아침에 집에서 용변을 보는 버릇을 들이면 하루를 개운하고 안정감 있게 시작할 수 있다. 혼자서 용변 보는 법을 지도하면서 화장실에서의 작은 예의도 가르쳐 준다.

예를 들면 화장실노크, 물 내리는 법, 화장지 사용, 손 씻기 등이다. 그리고 멜빵바지보다는 간편한 복장이 용변을 혼자 보는데 도움이 된다.

▶자기 일은 스스로 하기=학교 가기 전 자기 방 정리, 혼자 옷 입고 벗기, 장난감정리, 세수하기, 이 닦기 등 작은 일부터 스스로 하도록 해주고 그렇게 할 때마다 칭찬해 준다면 학교 과제물 같은 것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준비가 된다.

▶규칙적인 식습관을 통해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고, 군것질을 줄이며 편식을 없애도록 교육한다.

▶TV시청과 컴퓨터 사용은 하루 2시간 이하만 허용해 아이가 스스로 통제력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김효숙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