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충격에도 골절 … 방치하면 성장판 손상 위험

겨울철 낙상사고 대처법

예년보다 빠른 한파에 몸이 움츠러들지만 아이들은 눈이 오거나 길이 빙판이 되면 친구들과 눈사람을 만들며 눈싸움을 하거나 빙판길에서 아슬아슬한 슬라이딩을 즐기곤 한다.아이들은 마냥 즐거워하지만 미끄럽고 딱딱한 빙판길에 아이가 넘어지면서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고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응급처치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 을지대학병원 소아정형외과 김하용 교수와 응급의학과 박경남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아이들의 골절, 성장판 손상으로 성장 멈출 수도

골절이란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것을 말한다. 성인의 경우 심한 타박상이나 뒤틀림 등에 의해 골절이 발생하지만 아이들의 뼈는 넘어지는 등의 가벼운 충격에도 곧 잘 부러진다. 이때 아이들의 뼈는 약간 굽어지거나 겹쳐져 있어도 잘 붙으며 정확한 교정이 되지 않아도 자라면서 저절로 교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보다는 석고고정 등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의 골절을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을지대병원 소아정형외과 김하용 교수는 "아이들이 주로 다치는 부위는 넘어지는 순간 짚게 되는 손목주위와 팔꿈치, 발목 주위 등인데 이 뼈들의 양 끝에 성장판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며 "이 성장판을 다치게 되면 자라면서 심각한 성장장애를 일으키거나 기형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니 가벼이 넘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성장판 손상으로 인해 변형이 진행되는 경우는 반드시 수술적 치료를 해줘야 한다. 이미 발생한 성장판 손상은 성장이 멈춘 부위를 제거해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변형이 있으면 교정을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잘못 넘어져 피가 날 때는

넘어지거나 부딪혔을 때 입게 되는 가벼운 찰과상과 칼에 베이거나 뾰족한 것에 긁혔을 때의 열상 등은 우선 상처부위를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간단히 소독을 한다. 항생연고를 바른 후 멸균거즈로 감싼 상태에서 반창고를 붙이거나 붕대로 감는다. 이 정도의 상처는 일반적으로 1-2주 내에 잘 치유가 되지만 흔적이 남을 수가 있으니 얼굴 등의 상처는 특히 주의를 요한다. 칼이나 유리조각 등으로 근육, 인대, 혈관, 신경 및 내부 장기 등을 손상시킨 자상은 멸균거즈를 대고 세게 압박 지혈한 후 환부를 심장보다 높게 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녹슨 못이나 더러운 것에 찔린 상처는 곪거나 감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유리의 자잘한 파편에 찔린 경우에는 상처를 만지지 않도록 하고 병원으로 옮긴다.

◇손상부위 함부로 만지면 악화될 수도…

아이들이 뛰어 놀다가 다치게 되면 일명 'RICE' 기법의 순서로 응급조치를 한다. 우선 안정을 취하고(Rest), 얼음찜질을 하며(Ice), 상처를 압박하여 지혈을 하고(Compression), 환자를 눕히고 심장보다 높게 상처를 들어 올려서 출혈과 부종을 감소시키는(Elevation) 것이다. 베개나 담요, 또는 판자 등으로 손상된 관절 부위와 그 주위의 성한 신체 부위까지 넉넉하게 부목을 대고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통 사고 등의 돌발적인 사고로 아이가 크게 다쳤을 경우에는 의사나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손상된 관절을 함부로 움직여서는 안 된다.

을지대병원 응급의학과 박경남 교수는 "되도록 처음 발견했을 때의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게 하고 환자를 함부로 옮기지도 말아야 한다"며 "비전문가가 함부로 만지면 부분파열의 정도가 완전파열로 악화될 수 있으며 자칫 뼛속 깊이 숨어있던 혈관이나 신경조직들까지도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효숙 기자 press1218@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