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도시 연대 강화해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육성"

염홍철 대전시장은 굵직한 현안이 산재한 올해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들과 대화를 확대해 시민의 시정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굵직한 현안이 산재한 올해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들과 대화를 확대해 시민의 시정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계사년 새해가 밝았다. 올 해는 민선 5기가 사실상 마무리되는 해로 주요 현안의 연착륙과 함께 민선 5기의 성과를 집대성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특히 대형 현안은 내적 역량의 강화를 통해 해소하는 동시에 시민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이 수반돼야 한다. 그러면서 사회적 자본, 메갈로폴리스, 익사이팅 대전 등의 대전형 어젠다를 성숙시켜야 하는 숙제도 안고 있다. 한편으로는 새누리당-선진당 합당 등 지역 정치 구도의 변화 속에 새 정부 출범으로 정치사회적 변화기가 도래하고 있고 이에 맞춰 대전시의 보다 기민한 대응 자세와 전략도 요구된다. 대전시는 계사년을 어떻게 준비하고 시정을 운영하느냐에 따라 성패의 고비가 될 수도 있고 염홍철 시장을 포함한 대전시의 외연이 더욱 확장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전일보는 충청권 4개 시·도 체제에서의 중심 역할을 맡고 있는 대전시의 계사년 좌표와 비전을 들어보는 인터뷰를 진행한다.

-새 정부 출범으로 충청권 현안 추진의 속도와 탄력이 요구되고 있고 이에 대응한 충청권 역량의 결집이 요구된다. 대전시의 전략은.

"새 정부 출범에 대응해 대전시는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대전지역 7대 공약을 포함, 대전발전 지역현안을 선정하여 새 정부의 국정사업 반영을 추진 중에 있다. 이미 행정 내부적으로 지역현안 국정사업과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인수위에 건의할 지역현안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했다. 충청권 발전을 위한 공통현안을 다시 확인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한 후 새 정부에 건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박근혜 당선인은 처음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부지매입비와 관련해 다소 모호한 입장을 보였다는 지적도 있다.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해결을 위한 대전시의 대응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은 18대 대통령 당선인의 대전지역에 대한 공약사업이다. 정치권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당초 계획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고,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도 정부 예산에 전액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지난 대선과 관련 대전의 표심을 분석한다면.

"박 당선인의 지지층은 대개 50대 이상이다. 반면 문재인 후보는 20-30대이다. 대전의 인구 구성 중 노인층은 충남·북에 비해 현저히 적다. 유성 지역에선 박 당선인 표가 많지 않았는데 이는 현 정부 여당이 과학기술부를 폐지하는 등 대덕특구인 등의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도시철도 2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대덕구는 노선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는 데 향후 계획은.

"국가계획으로 확정된 충청권철도 사업을 조기에 착수시켜 대덕구 지역의 교통문제를 해소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우선 올 상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 설계과정을 거쳐 2016년 착공, 2019년 개통을 목표로 하여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 이렇게 되면 시 전체적으로는 X축 노선(충청권철도)과 순환형 노선(도시철도2호선)을 동시에 추진하는 효과를 얻고, 같은 시기의 완공이 가능하므로 환승체계를 정비, 대덕구 지역의 대중교통이용 편의를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형성`을 제안했다. 향후 추진 방향은.

"세계 주요 도시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시간 차별화된 기능의 상호 보완적인 네트워크형 거대도시권을 구축하는 추세이다. 이런 추세에 따라 대전시와 세종시 인근 도시들도 연대하여 체계적인 발전계획에 의한 동반성장을 추진하자는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육성을 제안했다. 그러나 일부 자치단체는 대전시가 중심이 되는 지역발전 정책이라는 의심을 갖고 적극적인 동참에 주저하고 있다. 새로운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은 국가주도와 행정구역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주도의 생활권 중심으로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적·경제적 공동생활권인 중부권 메갈로폴리스는 국가의 지역발전정책으로 채택, 활성화될 소지가 많으므로 대전시는 인근 도시들과 지속적인 연대를 통해 지역의 발전 패러다임으로 정착시켜 나가겠다."

-염 시장께선 지난해 7월 민선 5기 하반기 시정 기조 중 하나로 이른바 `사회적 자본 확충`을 제시했다. 그동안의 진행과정과 올 추진 방향은.

"현재 전담조직이 가동되고 있으며, 내년 3월엔 전국 광역시 중 처음으로 관련 조례도 공포 시행할 예정이다. 다만 성과를 내기 위해 서두르거나 조급해 하지 않고 시민사회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되고 촉진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마을만들기 사업, 시민대학 운영 등 평생학습 확대, 가정친화 문화확산 등을 추진 중이다."

-지난 달 충남도청이 이전을 완료했다. 그러나 도청이전특별법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다. 대전시의 대응과 도청이전 활용 방안은.

"지난해 11월 2일 발의된 도청이전 특별법의 개정안 심의가 2013년도 제1차 임시회에서 결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협조와 함께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내 법 개정이 이뤄지도록 하겠다. 특별법이 개정되면 도청 이전부지가 국가로 귀속되고, 이전부지 활용도 국가가 계획을 수립 추진할 것이다."

-지난해 말 지역 60여 개 기관·단체장으로 구성된 `대전발전범시민실천본부`가 공공 및 민간 투자의 성공 추진을 위해 출범했다. 하지만 일부에선 기존 시민사회단체와의 민-민 갈등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시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사회구조가 다양화되고, 이해 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분출되는 것은 당연하다. 대의민주주의의 기존 틀에서 직접 참여하려는 욕구분출이 증가하는 추세로 시정 현안사업 추진에 따른 시민단체들의 잇따른 의견 제시는 시정 발전의 디딤돌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본다. 건전한 갈등은 조직이나 사회·국가발전에 있어 제3의 창조의 힘이라 할 수 있다.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반영하고, 소통강화 및 시민들과 대화를 확대하는 시정의 시민 참여를 유도하겠다."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에 대한 시민사회단체, 과학계 등의 반대가 상당하다. 올 3월 실시협약 체결 등 본격 추진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일정 부분 해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소 방안은.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에 대한 몇 가지 우려와 오해가 있다. 우선 과학공원 상징성 및 공공성 훼손 문제와 관련 과학공원의 44%는 공공구역으로 존치하고, 복합테마파크도 과학콘셉트 및 체험기능을 접목해 과학공원 이미지를 계승할 것이다. 또 중소상인 피해 및 지역상권 위축 우려에 대해선 문화수익시설의 경우 문화아트센터, 고급패션 브랜드 중심으로 중소상인과의 중복 가능성이 낮고 실시협약시 중소상인 판매 품목 및 중복 방지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겠다. 지역자금 역외유출 문제는 현재 지역독립법인 설립 및 지방은행 설립시 주거래 은행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협상 중이다. 교통혼잡은 시민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으로 쉽지 않은 게 사실이나 다양한 대안을 수립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

-계사년 새해를 맞아 대전일보 독자 여러분과 150만 대전시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올 해는 민선 5기 후반기가 마무리되는 시기로 시민참여 행정을 펼쳐나가며 행정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민선 5기 주요 정책 과제인 대전 경제규모 키우기 등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대한민국 신중심도시를 완성해 나가겠다. 올 대전시의 사자성어인 `집사광익` 처럼, 시민들의 의견을 많이 구해 시정 발전을 이끄는 한편 주요 현안을 차근차근 풀겠다. 시민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 정리=우세영 기자 sy6262@daejonilbo.com

대담=이용 사회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세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