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혁필이 찾은 배재대 캠퍼스. 이날 임혁필을 보려는 대학생들로 캠퍼스가 들썩일 정도 인기는 여전했다. 캠퍼스를 거닐며 샌드아티스트로의 변신과 공연을 소개하는 임혁필.
임혁필이 찾은 배재대 캠퍼스. 이날 임혁필을 보려는 대학생들로 캠퍼스가 들썩일 정도 인기는 여전했다. 캠퍼스를 거닐며 샌드아티스트로의 변신과 공연을 소개하는 임혁필.
"나가있어~" 이제는 가물가물한 유행어를 입으로 되뇌이며 코를 벌렁거릴 때, 카페 TV모니터에는 개그맨 김준현이 "고뤠~?"를 외치고 있었다.

할까 말까 고민에 들어갈 때쯤, 카페로 고대(?) 유행어의 당사자 임혁필(40)이 들어왔다.

예정 시간보다 30분이나 일찍 왔기에 "일찍 오셨네요?" 하니, "예~ 할 일도 없는데 일찍 와야죠"라며 다소 썰렁한 답변이 돌아왔다. 개그맨인 줄 알았더니, 그건 배신이었다.

시청자의 영원한 하인(귀족출신의 하인 강조) 임혁필이 잘생긴 외모만큼 다른 모습으로 관객들을 만난다.

지난 17일 샌드아트(Sand Art)와 마술쇼를 접목한 넌버벌 퍼포먼스 `펀타지쇼(FUNtasy Show)`로 대전을 찾은 아티스트(본인 강조) 임혁필과 OX인터뷰를 진행했다.

-임혁필, 잘생겨지더니 진지해졌다? NO

"나 수술했잖아"

주위에서 `잘생겼다`는 말은 귀에 딱지가 들어앉을 정도로 들었다. 잘생겼다가 아니라 잘생겨`졌다`일 것이다. 이미 다 아는 얘기인데, 툭 말한다.

"수술해서 잘생겨진 거 알잖아" 내가 편하게 말하면 그제야 "임혁필이네~" 한다.

외모는 전과 달라졌지만 진지하면서도 유쾌한 게 나다.

개그콘서트에 세바스찬으로 등장할 때도, 책을 쓸 때도, 전시회를 열 때도 항상 유쾌한 임혁필이었다.

울퉁불퉁했던 치열이 가지런해지니 진지해졌다고 하는데 아직도 젊은, 세바스찬이다.

"진지? 너 나가있쒀~"

-임혁필, 방송욕심 있다? YES

지난 7월 케이블 프로그램 `코리아갓탤런트2`에 나갔을 때 시청자들은 "어? 개그맨 임혁필이네? 근데 저게 뭐야?" 놀랐었다.

말로 먹고 사는 개그맨이었지만 코갓탤2에는 모래와 큰 기계를 들고 나와서 `말없는 공연`만 펼쳤으니까. 말을 접고 모래를 펼쳤다.

당시 방송 나간 건 "나 이런 거 해요"라고 홍보하고 싶었었다. 무리수를 둔거다. 아마추어의 세계를 넘본거다. 탈락한 후에 반성 많이했다.(당시 `임혁필 코갓탤2 탈락 굴욕` 기사 쏟아짐) 건방지지 않았나, 새롭게 무언갈 하려면 겸손하게 준비해야겠다는 거.

그럼에도 여전한 개그맨이고, 방송도 내가 할 곳이다.

-임혁필, 성격있다? YES

"아 커피를 내리고 있나봐요"(탁탁탁 커피가루 내리는 소리가 들리자 앞니로 입술 물고 짜증난다는 듯이) 아 이런 성격이 아니고.

"근데 왜 반말이니~"(배재대 캠퍼스에서 남학생들이 `잘생겼다`며 반말하자) 또 이러네. 내가 한 성격해.

대부분 사람들이 잘나가는 개그맨하다가 샌드아티스트로 왜 발길을 돌렸냐고 말한다. 개그콘서트 방송을 하면서도 대학로에서 계속 공연을 했다. 언젠가 색다른 공연을 해보고 싶었다. 대학 전공이 그림이었으니까(청주대 서양학과 출신) 그림이면서도 공연인 게 있었다. 샌드아트, 샌드 애니메이션이었다. 영상보고 독학해 배웠다. 모래도 뭘 쓰는지 알려주지 않아 거의 왕따 당하듯 혼자 재료찾고 다녔다.

샌드아트는 인생과 닮았다. 하면할수록 느껴지고 그래서 관객과 공감대 형성이 더 커진다. 스토리가 이어지면서 장면과 장면이 연결되고, 마지막엔 다시 그림은 사라진다. 그 과정이 인생과 닮지 않았나. 독학하고 재료 찾으러 다니고, 철학도 얻게됐다. 전국 콘서트 기획한 추진력은, 이런 성격 말하는거지? 그런 내 마음가짐에서 나왔다.

-임혁필 샌드아트, 연예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떴다? YES

대중에게 더 다가갈 수 있었다는 것은 어느 정도 맞다. 펀타지쇼는 계속 매진이었다. 내가 연출했다고 소문나면서 다른 공연보다 홍보가 더 잘다고, 연예인이라는 게 도움이 됐다.

하지만 공연을 보면서는 오히려 연예인이라는 고정관념을 깬다. 말을 함으로써 생기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넌버벌 퍼포먼스에서는 오히려 그들만의 해석이 공연을 여러 시각으로 보게하는 거다. 말과 행동이 잘 결합하면 정말 좋은데 대사가 없다고 표현되지 않는 건 아니다.

관객은 와서 즐기는 마음만 갖고 오면 된다. 어렸을 때의 순수했던 마음, 꿈을 그렸을 때의 설렘, 그런 마음이면 공연에서 연예인을 본다는 것 외에 더 큰 것을 마음에 담아갈 거다.

-임혁필, 신문 1면 장식했다? NO

80살이 됐을 때엔 신문 1면을 장식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한다. 무엇으로? 팔순잔치에 초대된 팔순의 mc 임혁필로. 펀타지쇼를 하면서 관객은 희망을 얻어간다고 한다. 난 그런 꿈을 꾼다. 늙어 죽을 때까지 일하는 것. 그게 꿈이다. 팔순잔치 주인공은 `에~`하는데 난 그 옆에서 mc를 본다. 그럼 신문 1면에 나지 않겠나, "쟤 아직도 활동하네?" 이렇게.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1월 30일부터 두달간 대전에서 열리는 `임혁필의 펀타지쇼`에 앞서 지난 17일 먼저 대전을 찾은 임혁필. 샌드애니메이션에 대한 열정과 공연연출가로의 변신 등을 유쾌한 입담으로 녹여냈다.
11월 30일부터 두달간 대전에서 열리는 `임혁필의 펀타지쇼`에 앞서 지난 17일 먼저 대전을 찾은 임혁필. 샌드애니메이션에 대한 열정과 공연연출가로의 변신 등을 유쾌한 입담으로 녹여냈다.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