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최종편집일 : 2017-12-18 23:55

예비 고1 선행학습 진도보다 깊이 중요

2012-10-03기사 편집 2012-10-02 22:03:04

대전일보 > 에듀캣 > 중학·특목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 중3-2학기 학습요령

중학교 3학년 2학기는 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하며 중학교 과정의 공부를 마무리하는 시기다. 주요 과목의 경우 고등학교 과정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중학교 과정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연계된 고교 과정을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고교 진학을 앞둔 중3 학생은 2학기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



△중학교과 마무리 길잡이

▶본인의 학습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 고교 입학 전까지 학습 계획을 세워라

중3 2학기는 중학교 과정의 마무리이자 고등학교 공부의 시작이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중학교 기초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따라가기 힘든 과목이 많다. 따라서, 중학교 과정 중 부족한 영역이 있다면 반드시 보충해야 하며, 고등과정과 연계, 확장되는 부분에 대한 복습은 필수이다. 지금부터는 본인의 학습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무리한 선행학습은 NO! 중학교 과정 복습을 먼저 하라

이 시기에 중학교 과정에 대한 복습보다 고등학교 선행학습에 치중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는 절대 금물이다. 고등학교 선행학습을 하기에 앞서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과거에 배운 내용을 꼼꼼히 복습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실력을 탄탄히 점검하고 앞으로의 것을 배우는 현명한 자세가 더 필요하다.

▶고등학교 학습에 최적화된 공부습관을 길러라

고등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려면 수업 시간을 제외하고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최소 3시간 이상 확보되어야 하며, 집중력 있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함께, 본인의 목표를 확고히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실천해나가는 노력이 중요하다. 이런 경험들이 쌓이게 되면 자신만의 공부법을 터득할 수 있으며 올바른 공부습관도 자리잡게 된다.





△주요과목 고교연계 학습법

▶국어-개념 이해는 물론, 이를 응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라

중학교 국어는 교과서 내에서 배운 개념을 직접적으로 묻거나, 지문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형식의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는 개념 이해는 물론, 이를 넘어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에 응용할 수 있는 수준의 학습이 필요하다.

고1 과정은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심화하여 총정리하는 것으로 양보다는 질, 진도보다는 깊이 있는 학습이 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중학교 때 학습했던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시를 공부한다면, 우리나라의 시 문학을 시대별로 정리함과 동시에 작가별 특징과 주요 작품 등까지 체계적으로 익혀 둬야 한다. 이와 함께, '관조적', '미온적', '변증법' 등 생소한 단어가 나올 때마다 사전을 찾아 정확한 뜻을 파악하고 예시까지 확인해두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수학- 공식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연관되는 단원의 흐름에 따라 복습하라

수학공부의 가장 중요한 본질은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공부를 하면서 범하는 실수 중 하나가 확실한 개념 이해 없이 공식을 외우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기본 원리와 개념이 확실하게 잡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내용이 훨씬 어려워지고 복잡해지면서 한계에 부딪혀, 결국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중3 2학기에는 중학교 때 배운 내용 중 본인이 부족한 단원의 원리와 개념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때, 공식이 어떠한 원리로 풀이가 되는지 그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꼼꼼한 공부가 필요하다.

중학교 때 배운 교과서의 단원 순서대로의 학습을 기본으로 하되, 연관되는 단원의 흐름에 따라 다시 한번 공부한다면 수학의 큰 맥을 이해하며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영어- 기본에 충실한 학습과 함께, 글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라

현 중3이 고1이 되는 2013년부터 영어교과서가 바뀌게 된다. 고1 영어가 사라지고 실용영어Ⅰ, 실용영어Ⅱ를 배우게 되며 학교가 선택한 실용영어회화, 실용영어독해와 작문, 영어Ⅰ, 영어Ⅱ, 영어회화, 영어독해와 작문 등의 과목들을 순차적으로 배운다.

그러나, 영어교과서가 바뀐다 하더라도 영어 공부 방법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와 숙어를 다시 한 번 암기하고, 지문에 나오는 문법을 이해하며 반복 학습하는 등 기본에 충실한 학습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고등학교 영어는 중학교 때와 달리 지문이 길어지고 문맥 위주의 문제가 출제되므로, 연결어, 지시어 등의 쓰임에 유의하며 글 전체 흐름을 파악하여 글의 주제를 찾아내는 능력도 키워야 한다.

김효숙 기자 press1218@daejonilbo.com

도움말 : 엠베스트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