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중학교 1학년 자녀를 둔 엄마입니다. 초등학교 때는 상위권이었는데, 이번 중간고사에서는 성적이 형편없습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해 보니, 수업시간에 집중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집중을 못해서 공부를 제대로 못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A: 시기·상황적 특성 따른 전문가 도움 받아야

집중에 어려움을 겪는 대표적인 경우를 살펴보면, 첫째 집중의 기능적 문제입니다. 집중력의 수준이 낮기 때문에 일정 시간 동안 의도적·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러한 경우는 학습이 시작되는 초기부터 나타납니다. 즉, 초등과정에서부터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두 번째는 수업시간에 교과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집중의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즉, 수업시간은 의도적·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수용이 낮은 경우 집중을 하기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때에 비해 중학교에서 성적이 떨어지는 대표적인 경우가 내용에 대한 낮은 이해력입니다. 초등과정에서 성적이 상위권이라도 학습 방법이나 태도에 따라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낮을 수 있습니다. 즉, 초등과정에서는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낮더라도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지 않고, 중학교 이상의 과정에서 문제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는 심리·정서 문제로 학교생활, 친구 관계를 포함한 적응의 문제가 있습니다. 새로운 중학교 생활을 하면서 친구 관계에 대한 민감성이나 긴장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에 대한 낮은 적응으로 인해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민감성이나 긴장감을 포함한 정서적 문제로 인해 집중의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 부모님과의 관계, 자율성의 부족으로 인해 스스로 공부하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집중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집중의 어려움이 시작되는 시기, 상황적 특성에 따라 그 원인과 개입방법이 다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백미숙진로학습상담연구소 (www.bms1305.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