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與野 3당 대부분 전액 보장 무소속 등 32% 못받아

4·11 총선 대전·충남지역 후보들 사이에서 선거비용 보전을 놓고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민주통합·자유선진당 등 여야 3당 소속 후보들 대부분은 선거비용을 전액 보장 받은 반면, 일부 군소정당 및 무소속 출신 후보들 대다수가 선거비용 보전의 마지노선인 '득표율 15%의 벽'을 넘지 못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가 득표율 15%를 넘길 경우 법정 선거비용 전액을, 10%를 넘길 경우는 선거비용의 반액을 보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충남지역 출마자 71명 중 선거비용을 전액 보전받지 못하는 후보는 전체의 32%에 달하는 23명으로 나타났다. 다만 새누리당 소속으로 세종시 초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신진 후보의 경우 13.92%의 득표율을 기록, 대전·충남에서는 유일하게 법정선거비용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전 받게 됐다. 세종시장 선거의 법정선거비용 제한액은 1억 6100만 원이다.

새누리·민주·선진 등 여야 3당 소속으로 선거비용을 전액 보전 받지 못하는 후보는 세종시에 출마한 새누리당 신 후보를 비롯해 대전 서구갑의 선진당 송종환 후보, 충남 천안갑의 선진당 강동복 후보, 충남 공주의 선진당 윤완중 후보 4명 뿐이다. 이와 함께 무소속 후보를 비롯해, 정통민주당, 야권연대에 불참한 통합진보당, 기독자유민주당, 한나라당 등 군소정당 후보들 전원은 법정선거비용을 보장 받을 수 없는 득표율을 기록했다.

안도의 한숨을 내쉰 후보도 있다. 대전 유성구에 선진당 간판으로 출마한 송석찬 후보는 15.91%의 득표율을 얻어 가까스로 선거비용을 보전받게 됐다.

한편 이번 총선에서 가장 높은 득표율을 기록한 후보는 54.53%를 얻은 대전 서구 갑의 민주당 박병석 당선자였고, 가장 낮은 득표율을 기록한 후보는 충남 당진에서 0.38%의 지지를 받은 기독당 김창기 후보로 파악됐다.

성희제 기자 topshj@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