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동 에스티피부과 원장은“보톡스가 비교적 간단한 시술에 속하지만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길문 기자 zzang@daejonilbo.com
김윤동 에스티피부과 원장은“보톡스가 비교적 간단한 시술에 속하지만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길문 기자 zzang@daejonilbo.com
“적당한 시술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얼마 전 사각턱 교정을 위해 보톡스 시술을 받았다고 고백한 전현무 KBS아나운서. 주사 단 4방으로 턱선이 날렵해진 그는 보다 샤프해진 모습으로 그 효과를 실감케했다. 최근 시술이 간단하면서도 인체에 무해하다고 알려진 보톡스는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 까지도 관심을 갖고 있다. 원래 근육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이용, 안과에서 사시나 안검경련 등에 사용했던 보톡스는 몇 년 전만해도 주름을 없애는데 사용돼 중년여성에게 큰 인기를 모았다. 하지만 지금은 사각턱을 갸름한 턱선으로 만들기 위해서, 매끈한 허벅지와 다리를 갖추기 위해 등 보다 다양하게 활용돼고 있다.

김윤동 대전 에스티피부과 원장은 “대체적으로 보톡스는 2-3년에 걸쳐 몇 개월 가량 기간을 두고 3-4회 정도 정기적으로 맞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짦은 시간, 간단하게

보톡스. 한 부위 당 약 10분 내외로 짧게 걸리고 특별한 회복시간 없이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시술이다. 붓거나 멍이 들지 않고 시술한 표시도 나지 않는다. 보톡스는 미세한 바늘의 주사를 맞고 난 뒤 시간을 두고 서서히 효과가 나기 시작한다. 또한 짧은 시술시간에 비해 효과가 좋은 편이며, 보톡스 턱의 경우 5-6개월, 주름의 경우 3-4개월 정도 유지할 수 있다.

보톡스는 특정 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만들어 지는 얼굴의 표정주름 특히 이마, 미간, 눈가 등에 사용되고, 사각턱, 종아리의 근육을 축소시키는데도 효과적이다.

종아리 보톡스는 하체비만을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인기다. 종아리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종아리 근육의 발달을 억제, 퇴화시키는 방법. 주사만 맞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짧고, 칼을 대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시술 후 통증이나 출현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보톡스는 시술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 그 약효가 유지된다.

◇얼굴 통통하게 보이고 싶다면 보톡스로는 안돼

“볼살이 빠지면 보톡스 맞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최근 들어 부쩍 여윈 볼살로 실제보다 나이가 더 들어보이는 것 같다는 33세의 김모 씨. 주변에서 “아프냐”는 소리까지 들어 보톡스로 통통한 볼을 만들기 위해 피부과를 찾았다. 하지만 보톡스로는 꺼진 볼을 통통하게 만들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이렇듯 상당수의 사람들이 보톡스가 볼살을 통통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보톡스는 표정주름을 개선시키거나 사각턱의 원인 중 하나인 턱근육(저작근)을 축소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돼 오히려 얼굴살이 더 빠져 보일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보톡스는 사각형의 얼굴형을 갸름한 계란형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는 좋다. 만약, 볼살을 늘리고 싶다면 피부의 볼륨을 보충할 수 있는 시술이 필요한데,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자신의 잉여지방을 채취해 부족한 곳에 주입하는 ‘자가지방이식’을 꼽을 수 있다.

◇안전하다던데, 부작용이 있을까?

보톡스의 가장 큰 장점은 부작용이 없다는 것.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몸에 흡수가 돼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보톡스 시술 후 두통이나 현기증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2-3일 이내에 회복한다. 또 너무 무표정하고 부자연스럽다고 느끼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한달 정도 지나면 표정이 자연스럽게 바뀐다.

시술 후 주의해야 할 점은 있다. 시술 효과를 오래 지속하기 위해서는 시술 부위를 자주 만지지 말고 강한 자극을 주거나 무리한 압박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 사우나 열기는 혈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시술 후 일주일 정도는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윤동 에스티피부과 원장은 “원래 약품명인 보톡스는, 병원마다 사용하는 약품이 다르고 또 전문의인지 아닌지, 시술 경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며 “(보톡스가) 비교적 간단한 시술에 속하지만 전문적인 병원에서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 받아야만 만족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고, 또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어떤 약품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문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효숙 기자 press1218@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