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갈등에 "의대 정원 오히려 줄여야, 정부 의사 자존심 짓밟아"
충청권 의료 개선 계획도…"시도의사회와 주기적 만남 가질 것"

임현택 차기 대한의사협회 회장.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제공

임현택 차기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28일 한달 여간 이어진 의료대란에 대해 "의사의 책임이 아닌데도, 법적 처분을 감행한다면 총파업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의 고향인 충청지역 의료현실에 깊은 애정을 내비치며, 정부 차원의 인프라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임 차기 회장은 이날 대전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부는 의대증원 2000명이라는 무책임한 말로 의사의 자존심을 짓밟았다. 강력하게 막아서야 할 때"라며 이 같이 말했다.

임 차기 회장은 1970년생으로, 고향은 충남 부여다. 2000년 충남대 의대 졸업 후 2005년까지 건국대병원에서 수련의 과정을 거쳤다. 2007-2015년까지 충남 아산에서 소아과 병원을 운영하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직에 오른 뒤 이번에 의협의 수장이 됐다.

그는 이달 25-26일 진행된 회장 선거 결선 전자투표에서 총 유효 투표수 3만 3084표 중 2만 1646표(65.43%)를 얻었다. 의협 역사상 최대 득표율이다.

임 차기 회장은 높은 득표율이 곧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이 백지화돼야 하는 이유라며, 투쟁 의지를 다졌다.

그는 "높은 득표율은 의대 증원이 허무맹랑한 정책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한국만큼 수술 등 진료가 빠르게 진행되는 나라도 없다. 오히려 정원을 늘릴 것이 아니라 현 상황에서는 500-1000명까지 줄이고, 양질의 의료진을 양성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완강한 의대 증원 입장에 반발, 단체행동에 참여한 전공의와 의대 교수들과 뜻을 같이하며, 적극 보호할 것이란 입장도 강조했다.

임 차기 회장은 "'의료현장을 떠난 이유를 들여다보지 않고, 행정처분으로 의사를 잡범취급해 한국에서의 의사생활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늘어나게 됐다"며 "의협의 근본적 존재 이유는 '회원 보호'다. 앞으로 행정처분, 형사처벌 등으로 회원들이 피해를 입을 시 휴진 등 강력 투쟁에 나설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또 고향인 충청지역 의료체계 개선 필요성을 언급하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했다. 지역 내에서 모든 진료를 마칠 수 있는 지역 완결형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

그는 "서울에 큰 병원을 방문하면, 아직도 충청지역민들이 많이 보인다. 아직 지역 의료 인프라가 빈약하다는 인식이 남아있고, 실제로도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정부 차원의 병원 시설 등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시도의사회와의 접촉으로 원동력을 만들어 낼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