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혁준 충북대 의대 교수가 25일 "의대 증원의 비현실성을 보여주겠다"며 실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충북]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에 나선 가운데, 25일 의대 증원의 비현실성을 보여주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손혁준 충북대 의대 교수는 이날 의대 본관 해부학 실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생 200명이 수업을 들어야 하는 가정 하에 교육 현장의 상황을 재연했다.

본과 1학년 학생들이 6-7명씩 조를 이뤄 해부학 실습을 하는 해당 실습실에는 실습대 10개가 놓여 있고, 실습대마다 모니터가 부착돼 있었다. 교수가 먼저 시범을 보이면 영상이 이 모니터에 송출돼 학생들이 실습대 위에 놓인 해부용 시신에 처치를 따라 해보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손 교수는 "향균 장치과 환기 시설 등 각종 설비들이 들어가는 이런 복잡하고 비싼 시설을 앞으로 어떻게 단기간에 더 만들겠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며 "50명의 학생으로 진행되는 수업 때도 실습실은 붐비는 상황인데, 교수 1-2명에 조교 1명이 지도해도 정신이 없는데 200명을 지도하려면 실습시간에 교수 최소 6명, 조교 4명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다. 200명을 어떻게 수용하라는 건지 정부가 대책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학생들을 수용할 설비는 물론, 교육자 역할을 할 교수와 조교도 구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손 교수는 "해부학의 경우 교수는 최소 7년, 조교는 4년을 수련해야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데, 실력이 있는 이들은 대부분 이미 타 대학에 교수로 임용돼 전국적으로 구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증원이 이뤄질 경우, 충북대는 최소 해부학 교수 4명과 조교수 4명이 추가 채용돼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나아가 그는 이 모든 요건이 갖춰지더라도 학생들이 실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해부용 시신을 확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행법상 시신은 기증자가 특정 기관을 지정해 기증할 수 있다. 충북지역엔 1500명가량이 기증 서약을 했고, 충북대에 매년 기증되는 시신은 15구 정도다.

손 교수는 "정부는 시신을 수입해 해결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데, 이는 시신을 사고팔 수 있는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시신 기증 의사를 밝힌 고인과 유족에 대한 모독"이라며 "현재도 실습대에서 학생들이 시신 한 구를 둘러싸고 옹기종기 모여 실습하는데 똑같은 수의 시신으로 200명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것이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