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 세종 - KTX세종역·충청CTX
철도 소외지역 인프라 부각 필요성, 시민 불편 해소 요구
"세종역 설치 당위성 높아져…충청권 CTX 신속 추진해야"

KTX 운행 모습. 국가철도공단 제공

정부세종청사를 비롯한 주요 국가시설이 있는 행복도시 세종시는 대표적인 철도 소외지역으로 꼽힌다. 서울과 영호남 등 주요지역 이동 수요가 꾸준하지만 청주·대전 등 인근 도시로 이동하는 시민 불편이 적잖다. 'KTX세종역'과 '충청권 광역 급행철도(CTX)' 등 대형 사업들을 이슈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4·10 총선을 통해 부각되고 있다.

세종시는 대한민국 교통 중심도시 도약을 위해 이들 현안을 포함한 핵심공약과제를 주요 정당에 건의한 상태다.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제2의 수도로서 명실상부한 지위를 확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세종시는 KTX세종역 등 핵심공약과제를 주요 정당에 건의했다. 사진은 KTX세종역 예정부지 전경. 세종시 제공

광역교통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KTX세종역'은 시의 최우선 현안 중 하나다. 세종역은 2012년 시 출범 이후 주요 선거 때마다 단골 공약으로 등장할 만큼 지역사회의 '뜨거운 감자'다.

정부세종청사에 이어 국회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까지 연쇄 이동을 앞둔 만큼 신수요를 반영한 교통계획 수립 필요성이 커지면서 세종역 설치 당위성도 높아졌다.

앞서 시가 지난해 말 공개한 타당성 검토 결과에선 비용대비 편익(B/C)이 1.06으로 도출되면서 '객관적 데이터'마저 얻었다. 과거 2차례 용역에 비해 경제성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거주인구 증가와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여건 변화, 통행량 증가로 인한 국가교통 DB(국가교통수요예측) 개선, 대전 북부권 배후수요 등이 경제성을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다 향후 이전할 세종의사당과 세종집무실 수요를 반영할 경우 경제성이 더욱 폭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KTX 세종역 검토 노선(안). 세종시 제공

특히 철도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할 경우 세종역 신설 필요성이 더 커질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현재 경부고속선 '평택분기점-오송' 구간 선로용량이 포화 상태에 달해 수요 분산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이 구간에 지하를 따라 고속선을 추가 건설하는 총 연장 46.4km의 '평택-오송간 복복선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여건 변화로 세종역 설치는 더 미룰 수 없는 중대한 과제라고 시는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용역 종료 이후 이후 후속조치는 지지부진하다. 정거장 안전성 등을 이유로 신설 불가 입장을 밝혔던 국토부는 용역 결과를 전달받은 뒤에도 특별한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충북 등 인접 지차제도 여전히 반대 입장이다. 정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근 지자체를 설득할 논리 개발과 명분 쌓기에 나서는 등 추진력 확보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셈이다.
 

세종시는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 'CTX' 등 핵심공약과제를 주요 정당에 건의했다. 사진은 GTX-A 모습. 국토부 제공

최근 정부가 발표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의 속도감 있는 추진도 빼놓을 수 없다.

정부는 충청 메가시티 1시간대 생활권 조성을 위해 기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CTX로 개선해 추진키로 하고, 올해 안에 민자 유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민간이 사업비를 50% 이상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해 지자체 지출이 적은데다 절차 간소화로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CTX는 정부대전청사-세종청사를 15분대, 대전청사-청주공항을 53분대 주파할 수 있어 지역민 관심이 높다. 윤석열 대통령도 최근 민생토론회에서 CTX를 화두로 던지며 임기내 착공을 공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역간 이해관계가 달라 넘어야 할 산도 많다는 지적이다. 지역사회 일각에선 역사 '위치'와 '수', '노선안' 등을 둘러싼 공방도 일고 있다.
 

CTX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CTX 추진을 두고 'KTX세종역 무용론'을 지피는 목소리도 경계해야 한다. 충북 일각에선 CTX 추진시 세종역 신설 명분이 약해질 것이란 주장을 연일 내놓고 있으나, 시는 세종역과 CTX는 별개 현안이라며 일축하고 있다.

민자사업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도 관건이다. 사업자 공모 절차를 비롯해, 적자 보전 방안 등 요금 체계도 구체화해야 한다.

국가재정사업을 통해 안정적 추진을 도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만큼 시민 혜택을 우선 순위에 올려놓고 정부 차원의 강력한 의지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 일각에서 나오는 '예타 면제' 요구도 유사한 취지다.

일단 충청권 CTX는 오는 4월 민자 적격성 조사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지방자치단체 철도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지자체, 업계와 적극 소통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