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건양대 교수 등 개별 사직 결의, 서류 제출 방식 등 논의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실효성 의문 제기…"대화가 곧 복귀 통로"

대전일보DB

의대 증원을 두고 정부와 의사가 대화의 끈을 붙들고 있지만, 좀처럼 출구가 보이지 않는 모양새다. 양측 모두 소통을 제안하면서도, '의대 증원 2000명'에 대해서는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까지 사직 결의에 나서면서, 대화의 장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7일 의료계에 따르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15일 의대정원 배정 심사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2000명의 증원분을 지역·대학별로 배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의대 증원분은 수도권 20%·비수도권 80%로 배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의사단체와 대화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하면서도, 의대 증원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의대 교수들의 단체행동이 가시화됐다. 그간 의대 증원 전면 재검토를 촉구해왔지만, 정부가 증원 계획을 추진한데 따른 조치다.

충남·건양대가 포함된 전국 의대 20곳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5일 저녁 온라인 회의를 통해 25일부터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키로 결정했다.

다만 사직서를 제출해도, 각 수련병원 진료에 최선을 다할 것이란 입장이다.

충남·건양대 교수진들은 회의 결과에 따르면서도, 시기와 방식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남대 의대·충남대병원·세종충남대병원 교수 370여 명으로 구성된 비대위는 앞으로 사직서 제출 시작일을 정하기 위해 전체 회의를 마련할 방침이다.

건양대병원 비대위도 사직서 제출 시기, 보관 방법 등을 논의키 위해 18일 비대위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사직서를 제출해도, 환자 곁을 지킨다는 점에서 건양대 의대 교수진 대부분이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란 게 비대위 측 설명이다.

다만 정부와의 소통 부재가 장기화될 시 의료현장 이탈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건양대병원 비대위 관계자는 "25일로 시한을 잡은 이유는 이날 내로 (정부와의) 협의 기회가 생기길 바라는 점도 있다"며 "의사로서 환자를 돌봐야 한다는 데엔 모두가 공감하고 있지만, 현재 정말 병원을 떠나고자 하는 의사들도 있다. 조속히 대화의 장이 마련돼야 전공의들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갈등이 극에 달하면서, 이탈한 전공의들의 복귀 가능성도 희박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 12일 지역 주요 수련병원 4곳(충남대·건양대·을지대·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은 13일 전공의 보호센터 운영에 따른 계획안을 제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센터 운영 시작일부터 나흘이 지난 15일 기준 접수된 복귀 관련 애로사항은 2건에 그친다.

이와 관련 지역 대학병원 관계자는 "정부와 의사간 대화가 부재한 상황에서 보호센터로만 복귀를 유도하는 것은 터무니 없다"며 "양측간 대화가 전공의 복귀 통로가 돼 의료현장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