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 모습. 연합뉴스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부터 병원 현장을 떠난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5일 열었던 20개 의대 온라인 총회 결과를 발표했다.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원장은 "16개 대학이 압도적 찬성으로 사직서 제출에 결의했고, 4개 대학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각 대학 별 비대위 일정이 다른 것을 감안해 각 대학은 25일부터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16개 대학 설문 결과 사직서 제출 찬성율이 가장 높은 학교는 98%, 가장 낮은 학교는 73.5%로 저사됐다. 회의에 참여한 의대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서면 제출)·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등이다.

의견 수렴 중인 4개 대학은 다음 주 설문조사를 거쳐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대 의대 교수들은 오는 18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앞서 결정했으나, 제출 일자를 18일 또는 25일로 할지 다시 논의할 방침이다.

방 위원장은 "향후 사직서 제출 이후에 진료 축소나 응급 진료 중환자 진료에 대한 부분은 조금 더 상의가 필요하다"며 "국회에서 서울대 비대위가 제안한 중재안은 아직까지 전국 의대 비대위의 공식 중재안은 아니다. 각 단체와 소통해 조금 더 완성된 중재안을 만들자는 데 합의했다"고 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대한 진료 대책은 오는 22일 논의할 예정이다.

방 위원장은 "정부는 우리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한발씩만 양보해 진지한 논의 시작의 단초를 마련해주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2000명이란 수치를 풀어주길 요청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협의 자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