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상업업무용지 조정방안 검토 착수..."도시활성화 위한 미래 수요 반영"

행복도시 전경. 행복청 제공

세종 행복도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상업용지에 대한 새로운 기능 반영이 본격 추진된다. 지난해 말 행복도시 건설 기본·개발계획 변경에 따라 도시 기능이 전면 재편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행복청은 12일 '행복도시 상업업무용지 조정방안 마련'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에선 행복도시 상업업무용지 현황과 타 도시 사례를 우선 분석하고 기존 생활권별 상업업무용지 배치에 대한 적정성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상업업무용지 배치, 상업업무시설 토지공급 방법·시기 등 대한 합리적 기준이 마련될 전망이다.

특히 행복도시 열린공간(S-1생활권)에 국회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 등 국가중추시설이 추가로 조성됨에 따라 기존 상업업무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수요가 새롭게 확인되는 기능도 파악할 계획이다.
 

행복도시건설 기본계획 및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도시 주요기능 배치. 자료=행복청 제공

또 생활권별 상업업무용지 배치 기준 및 토지이용계획 구상(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행복도시 특성 등을 분석해 적정 상업용지 비율 및 기존 생활권 미매각 토지 중 변경 필요 사항(상업용지↔기타 용지)을 반영하고, 상업업무시설 토지공급 방법·시기 등 합리적 기준을 마련한다. 최종 분석결과를 토대로 토지이용계획 구상 평면도(안)이 제시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는 투자유치, 청사, 컨벤션, 주거 등 미래 수요에 기반한 용지를 도시에 추가해 도시 활력을 높일 방침이다.

상업업무용지에 대한 조정방안을 실시하는 것은 행복도시 완성단계(2021년-2030년)의 도시 성숙을 위해 다양한 도시기능 추가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간 추진해온 상업시설 모니터링과 상업시설 공급 시기 조절, 상업용지 계획 면적 조정(3%→2%) 등 도시 활성화 정책의 연장선이기도 하다.

이번 용역은 도시계획 분야에 전문성을 갖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에서 수행하며, 행복청은 세종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관련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업할 방침이다.

김홍락 도시계획국장은 "올해 상업업무용지 조정방안 마련을 시작으로 행복도시 활성화를 위한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