츙남 부여 관북리 유적에서 발견된 2호 수혈 칠피갑옷 세부 모습. 문화재청 제공

충남 부여 관북리 유적에서 백제의 흔적이 발견됐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관북리 유적 내 왕궁 시설로 추정되는 건물터 일대에서 칠피갑옷 조각과 갑옷의 흔적을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칠피갑옷은 옻칠한 가죽을 이어 붙여 만든 갑옷을 말한다.

백제 역사·문화권에서 칠피갑옷이 출토된 것은 2011년 공주 공산성 이후 2번째다.

갑옷 흔적은 왕궁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여겨지는 건물 주변을 조사하던 중 나타났다.
 

1호 건물지 주변 칠피갑옷·말뼈·등자 출토 위치. 문화재청 제공

중심 건물 주변을 둘러싸도록 길게 만든, 이른바 장랑식(長廊式) 건물로 추정되는 일대를 조사한 결과, 30M 범위 내 6개의 수혈유구에서 칠피갑옷이 출토됐다.

출토된 6점의 칠피갑옷 중 2호 수혈유구에서 확인된 갑옷은 비교적 잔존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크기는 폭 18.2㎝, 너비 49.2㎝로 개별 미늘의 길이는 7.5-7.8㎝, 너비 4.2-4.4㎝다.
 

말 안장구(등자) 출토 모습. 문화재청 제공

2호 수혈유구 주변 기와폐기층에서는 말 안장 부속품 중 발 받침대인 등자가 나왔고, 3호 수혈유구에서는 말의 아래턱뼈로 추정되는 동물 유체가 확인됐다.

연구소 관계자는 "처음에는 매우 얇은 조각 일부만 노출돼 갑옷으로 단정할 수 없었으나, 이후 모서리를 둥글게 만든 사각형의 미늘과 이를 연결한 원형 구멍을 확인했다"면서 "면밀한 보존 처리와 함께 백제 사비왕궁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