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국 틱톡 더우인 화면 캡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국 온라인상에서 뜻밖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9일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에서 이재명 대표의 한자 이름인 리짜이밍(李在明)을 검색해보면 수십 여건의 영상이 등장한다. 대부분이 지난 9월 이 대표가 국회에서 단식 투쟁을 이어가던 모습을 촬영한 장면이다.

이 중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영상의 경우 '이재명 대표 단식이 15일째에 접어들었다'는 제목의 영상으로 이날 기준으로 '좋아요' 192만여개, 댓글 21만1000여개가 달려 있는 상태다.

이처럼 이 대표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게된 것은 이 대표의 단식 이유가 '일본 오염수 방류 반대'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계기로 현재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반일 감정'이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이 대표는 지난 8월 말,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면서 대통령의 민생파괴·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사죄, 일본 핵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 전면적 국정쇄신과 개각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중국의 누리꾼들은 이 대표의 영상에 "그는 세계적인 영웅이다" "중국인으로서 리짜이밍을 존경한다""내가 아는 한국인 중 가장 용감하다" "리짜이밍은 한국의 자랑"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