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홍성신문 웨이보 갈무리
중국 칭다오 맥주의 생산공장에서 원료에 소변을 보는 내용의 영상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공안이 관련자들을 체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매일경제신문 등 현지 매체들은 23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중국 산둥성 핑두시 공안국이 지난 21일 동영상을 촬영한 인물과 직접 소변을 본 것으로 의심받는 사람을 체포했다고 전했다. 이 영상이 SNS에 공개된 지 이틀 만이다.

이 소식통은 "방뇨한 사람과 영상 촬영자 모두 칭다오 직원이 아닌 외부인"이라며 "촬영장소가 노천인 것을 감안하면 맥주공장 원료(맥아) 창고가 아닌 화물차 적재함인 것 같다. 다만 이런 영상을 촬영한 동기는 불분명하다"고 주장했다.

현지에서는 이 일을 '칭다오맥주 게이트'라고 부르며 여러 의문점 등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사건 발생한 곳과 화장실이 매우 가까이에 있는 점 등을 미뤄 고의로 영상을 촬영하고 퍼뜨렸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칭다오 맥주 한국 수입사인 비어케이는 입장문을 통해 "논란이 된 3공장은 중국 내수용 맥주만 생산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관련 공장에서 제조된 맥주는 국내에 수입하지 않고 있다"며 "해당 공장은 해외 제조업소로도 등록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