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조강특위서 '보류'… 총선까지 공석 우려, 비정치인 등장 가능성도

 

국민의힘 대전지역 일부 당협위원장 자리가 장기간 공석으로 방치되면서, 내년 제22대 총선을 대비한 전략적 승부수가 나올지 지역정가의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당협위원장은 총선 공천과 직결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당이 내놓을 승부수에 따라 대전지역 총선 판도가 요동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당협위원장 자리가 비어있는 곳은 유성구갑과 대덕구 2곳이다.

유성구갑은 장동혁(국민의힘, 충남 보령서천) 국회의원이 보궐선거 전략공천을 받으면서 2020년 4월 이후, 대덕구는 정용기 지역난방공사 사장이 취임한 지난해 11월부터 공석으로 남아 있다.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는 이달 16일에 이어 24일 다시 회의를 열고 전국 36곳의 사고 당협 중 10곳의 위원장을 내정했다. 추가 논의가 필요한 5-6곳은 29일 회의를 열어 인선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조강특위는 24일과 29일 확정한 명단을 이달 31일 최고위원회에 올려 의결을 받을 방침이다.

충청권에서는 세종시갑 조직위원장만 내정한 채 대전 유성구갑과 대덕구 2곳, 충남 아산을은 '보류'로 남겨뒀다.

대전지역 사고 당협의 위원장 인선이 미뤄지면서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임명이 되지 않을 경우, 총선까지 자리를 비워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유력하게 나온다.

총선 전 인재영입이나 전략공천을 염두에 두고 전략적 대응을 준비한다는 것. 검찰이나 법조인 출신 등 비정치인 출신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유성구을과 대덕구가 국민의힘 입장에서 '험지'라고 판단되는 만큼, 중앙에서 '뜬금없는' 인물이 내려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장기 공석상태인데다, 최근 인선이 계속 연기되면서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자 지역에서 당협위원장 자리를 노리는 인물들의 행보도 조용하다.

유성구갑은 윤소식 전 대전경찰청장과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 김문영 전 청와대 행정관, 장능인 미당장학회 이사 등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는 윤 전 청장의 인선 가능성을 점치는 분위기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덕구는 이현 대전시당 윤리위원장이 언급되고 있으나, 정용기 지역난방공사 사장의 행보가 가장 큰 변수다.

하지만 최근 '나경원 사태' 등 국민의힘 내부 분위기가 대통령실의 방향과 궤를 맞춰야하는 것으로 흐르면서 정 사장의 '결심'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당협위원장 자리가 장기간 공석으로 방치되면서 조직이 흩어지고 있다"며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지역 정치인들의 명운이 엇갈릴 수 있는 만큼, 중앙당의 조속한 판단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