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근 위원장 "당진 SMR, 윤 정부와 정책 호흡 맞추자는 얘기"
당진시민단체·정치권 "윤 대통령 입장 밝혀야"

당진시가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소형모듈원전(SMR) 건설 파문에 휩싸였다.

오정근 국가균형발전위 특별위원장이 지난 15일 충남 지역공약 지원 간담회에서 석탄화력발전 폐쇄 지역에 핵발전소(SMR) 도입을 제안하는 발언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오정근 특위위원장이 "화력발전소를 폐기하고, 신재생에너지로 가겠다고 했는데, 윤 대통령 방침이 바뀌었다는 걸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탈(脫)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는 전 정부 얘기고, 지금은 원전을 복원하고, 특히 소형모듈원전(SMR)으로 간다는 것"이라며 "당진 발전소와 제철소에서 나오는 탄소를 해결하는 문제는 수소로 역시 가지만, 방향은 다시 한 번 생각해야 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진SMR논란은 지난 해 주한규 서울대 교수의 당진 핵발전소건설을 시사하는 발언 이후 거센 반발에 직면하자 대통령직 인수위 대변인실은 원자력 분야 전문가의 언론 인터뷰는 개인 의견이고 인수위 차원에서 검토하거나 고려하는 사안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오정근 특위위원장이 꺼진 줄 알았던 당진SMR 건설을 시사하는 발언이 나오자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일제히 윤석열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석탄화력발전 건설 계획을 막아내고 태양광발전으로 바꾼 에너지전환의 선도도시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당진시민은 핵발전소(SMR) 당진 건설 망언을 결코 좌시하지 않고 전국의 석탄화력 소재지역과 연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이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도 같은 날 "충남 화력발전소 폐쇄의 대안을 핵발전소 건설로 노선을 바꾸라고 암시하는 발언으로 충남도민을 다시 한번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며 "'원전 최강국 건설'이란 목표로 충남에 핵발전소 건설 정책 추진의 어떠한 시도도 절대 좌시하지 않고 그런 시도가 있을 경우, 220만 충남도민과 20만 당원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당진YMCA,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등 20개의 당진시민 단체로 구성된 '당진소형핵발전소 반대 시민운동' 도 오는 22일 당진시청 앞에서 '당진소형핵발전소 건설 반대 및 오정근 위원장 망언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하겠다고 밝혀 당진SMR 발언 논란은 지난해 보다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