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해양수산부가 27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대상지로 전라남도 신안군을 선정, 유치경쟁을 벌이던 서천군이 탈락했다.

해양수산부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한국의 갯벌'을 통합 관리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대상지로 신안군을 최종 선정했다.

지난해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21개 위원국 만장일치로 '한국의 갯벌'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한 이래, 해수부는 '한국의 갯벌'을 체계적으로 보전 관리할 기관으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두기로 했다.

서천군은 당초 이달말 대상지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27일 발표가 전격 이루어져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탈락 결정소식을 접한 서천군은 허탈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27일 현재 아직 서천군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지만 서천군의 그동안에 노력과 경쟁력을 감안 할 때 이번 해양수산부의 결정을 받아 들이기는 어렵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서천군은 해양수산부가 국회 등 정치적 상황만 고려해 조기에 너무 일찍 결정을 한 것에 주목을 하고 있다.

특히 서천군은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과 등 준정부 기관이 소재하고 있어 경쟁력에서 앞서고 있다는 분석이 많았는데 뜻밖의 고배소식에 사실상 패닉 상태에 빠졌다.

서천군과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선정에서 탈락한 충남 서천군과 전북 고창군에 해양수산부가 또 다른 '대안 사업'을 줘야 한다는 요구가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 사회단체장은 "해양수산부가 신안군을 해주기 위해 서천과 고창을 들러리를 세운 꼴"이라며 "김기웅 서천군수도 책임이 큰 만큼, 해양수산부에 가서 단식 농성을 통해 강력 항의를 해야 한다"며 분개했다.

서천군의 한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의 이번 결정은 참으로 기가 막힌 상황"이라며 "아직 공식적으로 군 대응 방안을 결정은 못했지만 해양수산부는 납득할 수준의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