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미래전략비전 선포식 통해 5대 추진 목표, 20개 핵심과제 발표

최민호 세종시장은 4일 세종컨벤션센터(SCC) 4층 국제회의장에서 미래전략비전 선포식을 갖고 5대 추진 목표와 핵심과제 등을 발표했다.사진=세종시 제공

최민호 세종시장이 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미래전략비전 선포식을 갖고 '미래전략수도로서의 세종' 완성을 위한 5대 추진 목표와 20개 세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최 시장이 밝힌 5대 추진 목표는 자족경제도시, 문화예술도시, 의료복지도시, 교육특구도시, 한글사랑도시로, 이를 실현할 20개 세부 핵심과제를 통해 완성된다.

먼저 미래전략수도의 근간인 '자족경제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글로벌청년창업빌리지 조성 △스마트시티 조성 △컨벤션 산업도시 육성정책이 추진된다.

글로벌청년창업빌리지는 1단계로 100개 벤처기업이 입주 가능한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시설을 1-2년 내구축하고, 2단계로 청년 창업빌리지를 4-2생활권에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세종스마트시티는 디지털 트윈시티와 자율주행차,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사이버보안, 드론실증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며 혁신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 체계로 작동한다.

컨벤션 산업도시 육성 정책으로는 5성급 호텔 및 컨벤션 센터 유치가 추진되며, 복합쇼핑센터 등 마이스(MICE) 산업이 세종의 주요 전략 산업으로 육성된다.

특히 최 시장은 자족경제도시의 기반으로써 광역 급행버스(M-bus) 도입과 버스요금 무료화, 충청권 광역철도 조기 착공은 물론, 간선 교통체계로 KTX 세종역 신설을 반드시 성사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예술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금강수변을 관광문화 콘텐츠화 하는 '비단강 금빛 프로젝트' 추진 △중부권 최고의 정원 관광도시 조성 △지역출신 예술가를 동기(모티브)로 한 문화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최 시장은 이와 관련 호수공원, 중앙공원, 국립식물원, 정부청사 옥상 등을 활용해 2025년 국제금강정원박람회를 열고, 향후 2-3년마다 주기적으로 개최해 정원 관광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육특구도시' 구축을 위해 교육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교육수요자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등 국정과제에 맞춰 '세종형 교육자유특구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대학세종캠퍼스를 통해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산학연 협력 극대화를 추진하는 한편 국내 유수의 대학을 대상으로 단독 캠퍼스를 유치하는 노력도 병행 추진한다.

세종시민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의료복지도시'는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 추진 △소아전문 응급의료센터 건립 △세대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등 대상별 복지 정책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대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위해서는 현재 109곳의 국공립어린이집을 2026년까지 160곳으로 늘리고, 돌봄복지 시설도 현재 20곳에서 2026년까지 27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한글사랑도시' 조성과 관련 △한글문화단지 조성 △세종문학관 조성 △4대 상징문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한글문화단지는 한글사관학교, 한류문화체험단지, 외국인문화교류센터, 세종대왕 기념관 등으로 구성되며, 이를 거점으로 한글특화거리 조성과 한글문화와 연계한 세종축제 개최 방안이 추진된다.

최 시장은 "이번 미래비전선포식은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로서의 세종의 모습을 시민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대한민국 제2의 수도 세종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