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후보 "대통령 당선인으로 인사 드릴 것"... 윤 후보 "대한민국 바로 잡을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제20대 대통령 선거 본투표가 중반전을 넘어선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모두 9일 마지막까지 지지층의 적극적인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아직도 세 표가 부족하다"며 "투표하면 된다. 투표해야 이긴다"고 적었다.

"초박빙이라고 한다. 수천표, 수백표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며 "간절한 마음으로 마지막 부탁을 드린다"며 "투표가 종료되는 순간까지 단 한 분이라도 더 설득하고, 단 한 분이라도 더 투표하도록 애써 달라"고 이 후보는 호소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오늘 밤,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으로 인사드리겠다"며 "고맙습니다"라고 적었다.

이 후보는 이어 이날 오후 1시쯤에도 페이스북에 "251일 동안 만났던 분들의 마음, 잊지 않겠다"며 "이재명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투표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평범하고 성실한 우리 국민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스스로를 위해서, 이웃을 위해서 투표해주시길 간절한 마음으로 호소드린다"며 "이재명이 대통령인 나라가 아니라 우리 국민이 대통령인 나라, 만들어달라"고 이 후보는 적었다.

윤석열 후보도 이날 오후 두시쯤 페이스북에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윤석열입니다"라며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린다. 대선 투표시간이 몇 시간 남지 않았다"며 지지층 결집을 촉구했다.

윤 후보는 "현재 투표율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투표율이 높지 않으면 결과를 장담할 수가 없다. 투표율 때문에 민의가 왜곡되어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지금 이 순간 국민 여러분의 한 표, 한 표가 너무나 절실하다"며 "투표하면 우리는 반드시 이긴다. 온 국민의 정권교체 열망을 투표를 통해 실현해달라"고 호소했다.

"한 분이라도 투표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주변 분들에게 적극적인 투표 독려를 부탁드린다"며 "꼭 투표해달라"고 윤 후보는 거듭 호소했다.

윤 후보는 앞서 이날 오전에도 페이스북에 "국민의 힘으로 정권교체를 이루고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겠다"며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 달라"고 적었다.

"정권교체, 오직 투표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투표하면 바뀐다. 투표하면 반드시 승리한다"고 윤 후보는 강조했다.

"사전투표에서 벌어진 각종 논란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날을 세우며 "국민 여러분이 투표로 심판해 주신다면,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되어 내일의 대한민국에서는 절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모든 국민이 헌법상 보장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투표를 독려해 주시기 바란다"며 "투표를 통해 위대한 대한민국의 주권자가 국민임을 명백히 보여달라"고 윤 후보는 거듭 강조하며 지지증의 한 표를 호소했다.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는 자택에서 대선 개표 방송을 지켜보다 이날 저녁 당 개표 상황실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유재광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