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납득할 만한 조치 필요" 이낙연 대표 "신중히 결정"

중기부 세종이전에 신중한 입장을 표한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
중기부 세종이전에 신중한 입장을 표한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
중소기업벤처부의 세종 이전에 대해 여권과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중기부 이전이 지역의 문제라기 보다는 국가 전체의 차원이라는 점을 강조한 박영선 중기부장관의 입장과는 달리 여당과 정부는 신중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먼저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을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1일 오전 충북 괴산군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기부의 이전 여부는 대전시민의 의견을 경청하며 신중히 결정하겠다"며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특히 이 대표는 지역의 반발을 의식한 듯 "대전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10일 정세균 총리 또한 조심스런 입장을 견지했다.

정 총리는 취임 300일을 맞아 개최한 출입기자간담회에서 중기부 이전과 관련, "중기부 이전 문제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다만 정 총리는 "(중기부가) 청으로 그대로 있었으면 그런 생각을 안 했을텐데, 부로 승격이 되면서 여러 가지 업무 협조나 이런 것 등등 때문에 이전하고자 하는 그런 시도가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그것은 순리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을 실천할 경우에는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총리는 박 장관의 이전 강행에 대해 "무대책으로 밀어붙이지는 않을 터이고, 대전 시민들께서도 납득하실 만한 그런 대책이 함께 수반되지 않겠는가"라며 정부 차원의 조율과 대책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같은 흐름에도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중기부 세종시 이전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박 장관은 지난 10일 국회 예결특위에서 황운하 의원(민주당, 대전중구)의 "대전시민들이 중기부 이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는 지적에 "중기부 세종 이전은 굉장히 오랫동안 논의됐고 관계부처의 협의를 거친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중기부는 지난 달 19일 행안부에 중기부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했으며 행안부는 빠르면 연말이나 내년초에 공청회를 개최한다는 입장이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