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대전시 현안 당정협의회

13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대전시청 현안 당정협의회`에서 대전시당이 수위 조절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대전시 수장인 권선택 시장의 대법원 선고재판이 다음날로 확정됐기 때문이다. 당초 월평공원 등 현안과 관련해 강한 성토가 나올 수 있다는 예상도 있었지만 되면서 시기적으로 얼굴을 붉히기는 어렵지 않냐는 분위기다.

당정협의회에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 박범계 시당위원장, 지역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시의회 의원과 대전시 관계 부서 공무원 등이 참석한다. 표면적으로는 시정 현안 공유와 토의가 목적이다. 그러나 최근 당정이 갈등 양상을 보인 월평공원 민간개발 특례사업이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박범계(서구을) 시당위원장과 이상민(유성을) 국회의원, 또 상당수 시의원들이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월평공원 민간특례 사업을 추진하는 시와 이에 반대하는 시의원 등은 수개월간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를 무대로 격돌해왔다. 3라운드에 걸친 격론 끝에 사업 추진쪽으로 지난달 26일 공원위가 판정승을 선언했다. 그러자 일부 시의원들은 시의회 차원에서 공론화시키려 했다가 촉구 결의안이 부결되면서 대안을 모색하던 차였다. 당정협의회가 월평공원 사업 성토장이 될 것이란 예상의 근거다. 박범계 시당위원장과 같은 당 소속인 권 시장과 갈등설이 지역 정가의 이슈로 떠오르면서 봉합책으로 시당측이 당정협의를 요청했다는 분석도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당위원장과 시장간, 또 시의회 내부에서 파열음이 나오는 데 부담을 느꼈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당정협의가 현안들에 대한 토의보다는 권 시장의 대법원 선고 대책회의 성격에 무게가 더 실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당정협의 일정을 잡자마자 권 시장의 대법원 선고재판이 14일 오전 10시 10분으로 예고되면서 시당측이 다음날 명운이 갈리는 자당 시장에게 목소리를 높일 수 없는 상황이다.

공식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권 시장은 지난 2월 16일 대전고법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에서 정치자금법 위반 공소사실이 유죄로 인정돼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대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면 권 시장은 시장직을 잃게 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