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충남비상국민행동`은 1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희정 충남지사가 한미 간 사드 배치 결정을 그대로 존중하겠다고 밝혔다"며 "안 지사는 사드 배치 발언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을 그대로 존중하겠다는 안 지사의 발언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그대로 인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또 거대한 촛불 민심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다. 안 지사가 사드 배치에 관한 한미 간 합의를 신주단지 떠받들 듯 하는 것은 국익에 반하는 친미사대주의적 태도이자 국내 보수층에 영합하는 기회주의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와 자신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하는 성주와 김천 주민, 성지를 수호하기 위해 싸우는 원불교 교도들의 정성을 다한 노력을 짓밟는 폭거"라며 "안 지사가 국익에 역행하는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을 철회하고 자신의 개인 소신대로 정정당당하게 사드 반대 입장을 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최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사드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미국 내에서도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런 기술적 측면에 대해서는 배치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정부 간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것은 그것대로 존중하겠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