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업체 13곳 지역사회 환원 활성화 협약 추진 자율 참여·이행 전제속 年 매출 2-3% 기여 권유

천안시가 내년부터 지역 대규모 유통 업체의 지역 환원을 확대키 위한 정책을 시행한다.

그동안 매출 규모에 비해 지역상품 구매와 수익의 지역사회 환원에는 인색해 돈벌이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유통업체의 지역기여도를 설정해 지역 유통업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지역과의 상생 등 동반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19일 천안시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에 갤러리아백화점 등 시에 등록된 대규모 유통업체 13개를 대상으로 지역환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추진한다.

내용은 유통업체 연간 매출액의 2-3%를 지역에 기여토록하는 것으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게 된다. 시는 이를 위해 대규모 유통업체의 지역기여도 실태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공표할 계획이다.

협약은 유통업체의 자율적 참여 및 이행을 전제로 하며 지역기여도 목표도 매년 확대 설정해 나갈 방침이다.

천안시내 대형유통업체는 백화점 2개, 대형마트 10개, 쇼핑몰 2개 등 모두 13개이다. 골목상권에 분포해있는 기업형수퍼마켓(SSM) 21개까지 포함하면 34개에 달한다.

대형유통업체 13개의 2014년과 지난 해 매출 현황은 각각 7980억 원, 7317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각각 296억 원, 225억 원이다.

같은 기간 지역 상품판매실적은 각각 35억 원과 31억 원, 지역 환원은 각각 34억 원과 124억 원으로 매출의 0.5%, 영업이익 2%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강제성을 담보하지 않으면 실질적으료 효과를 보기 어려워 시에서 유통업체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지역시민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정책 취지는 좋지만 참여하는 유통업체가 적다면 실효성이 떨어져 생색내기에 그칠 수 있다"면서 "자율적 의지에만 맡기지 말고 약간의 강제성을 둬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통업체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해서 유통시설총량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천안시는 현재 유통시설총량제를 도입하지 않고 있어 구비서류만 갖춰 관할기관에 등록만 하면 되는 '등록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유통업체에서는 지역환원 활성화 정책 추진에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지역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미 교통유발부담금을 연간 수억 원씩 내고 있는 상황에서 연 매출액의 3%를 환원하라면 선뜻 참여하겠다는 업체가 있을지 모르겠다"면서 "지역환원에 대한 방법론을 함께 협의해 합의점을 찾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매년 지역 유통업체와 2-3회 정도 비정기적인 간담회를 여는데 이와 관련해서도 간담회를 열어 취지를 알리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