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방문 최양희 장관 입장 표명

"미래창조과학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결정은 우리(미래부) 몫이 아닙니다."

3일 대전을 찾은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대덕연구개발특구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근 미래부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지역사회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자제한 것이다.

지난 달 미래부가 정부과천청사 4동에서 5동으로 이사했다. 청사 내 옆동으로 이사하는 데 들어간 비용만 44억 원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최 장관은 "4동에서 5동으로 이사하기 싫었다"면서 "방위사업청의 3동과 4동 이전을 정해놓고 미래부에게 옮기라고 해서 옆동으로 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미래부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에 대해선 "세종시 이전은 행정자치부(행자부)가 결정한다"며 "행자부의 법적 절차에 따라 움직일 뿐 미래부 차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날 최 장관은 △과학기술전략회의 신설 및 정부 R&D(연구개발) 혁신방안 수립 추진 △기초연구사업 투자 확대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혁신 등 주요 정책에 대한 성과와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출연연 통·폐합 우려에 대해선 "통·폐합에 대한 논의는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통·폐합이 맞는 지에 대해선 회의적이다"고 말한 뒤 "출연연 혁신에 공감해 취임 후 R&D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구단지의 소통·융합을 위해선 공간 구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현재 대덕특구 내 연구기관들은 거리 상 떨어져 있어 교류가 쉽지 않아 교감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서는 연구기관을 캠퍼스처럼 만드는 것이 흐름"이라면서 "소통을 활성화기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