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청양군 농업기술센터가 변화하는 농촌 환경에 대응하고 농가 경영개선을 통한 소득 증대를 위해 농업경영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강소농 농업경영체 육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강소농 30명을 대상으로 지난 달 17일부터 시작, 오는 11월 17일까지 24차례에 걸쳐 기본교육, 심화교육, 현장학습 등으로 운영된다.

특히 강소농 비전 설정, 농업회계와 경영분석의 기초, 농업경영마케팅 및 홍보마케팅, 농산업 커뮤니케이션, 우수농산물 생산기술 등 뚜렷한 목적을 갖고 경영계획을 수립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 마인드를 심어주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그동안 농업인이 알아야 할 농장 경영기술 심화학습으로 진행된 교육은 앞으로 경영개선 역량강화 심화과정 및 후속교육, 맞춤형 정밀 컨설팅이 지원되고, 민간 전문가를 통한 상시 관리가 이뤄질 계획이다.

군 농기센터는 지난 2011년부터 강소농 농업경영체의 역량강화와 체질변화를 통한 지속적 소득향상을 위해 농업기술수준과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맞춤형 지원과 교육으로 자립적 경영체를 육성하고 있다.

군 농기센터 관계자는 "급변하는 농업 환경에서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겸비한 강소농 육성을 위해 농업인이 필요로 하고 농업경영 개선을 위한 내용으로 교육을 운영하고, 농업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중심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