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공약 지역 반응 일각 실현 가능성 의구심·본원 이전 강조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분원의 세종시 이전을 총선 공약으로 내걸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세종시민들은 환영하고 나섰다.

김수현 세종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은 28일 "국회 세종분원 설치가 이뤄지지 않으며 세종시에서 근무하고 있는 36개 중앙기관 공무원들의 불편과 행정비효율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다수의 공무원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는 반드시 실현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 공약이 선거철마다 반복됐다는 점에서 총선 이후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한 상황이다. 이상점 사무총장 "세종시 국회 분원에 대한 필요성은 세종 시민 누구나 공감하며 정당의 관련 공약 발표는 환영한다. 하지만 세밀한 스케쥴이 없는 공약은 믿을 수 없는 헛공약에 불과하다"며 "후보 개인이 아닌 공당이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주민들과 관련 시민단체의 의견수렴 절차가 생략됐다는 점도 아쉽다"고 지적했다.

일찌감치 세종시 국회이전을 총선 공약으로 내건 지역구 후보자들은 더 민주당이 공약한 `국회 분원`으로는 부족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오히려 일부 후보들은 세종시의 건설 목적인 국토균형발전 완성을 위해서는 더민주당이 장기 과제로 남겨둔 `국회 본원`의 이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박종준 후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총선이 임박한 시점에 더 민주당이 국회 이전에서 분원 설치로 방향을 바꾼 점은 수도권 표심을 의식한 눈치 보기 공약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새누리당 역시 세종시 국회분원에 진일보한 의견을 내놓고는 있지만 국토균형발전과 국정운영의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국회 본원 이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구성모 후보 역시 "개헌을 통해 국회 분원이 아닌 청와대와 국회 본원이 내려와야 세종시의 제 기능이 완성된다"며 "국토균형발전의 필요성은 이미 전 국민이 공감하는 부분이다. 행정 효율성과 안보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다음 국회에서는 개헌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