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전단계 관리 강화

[청주]불량식품은 앞으로 생산부터 소비까지 모든 경로가 차단되며 마약과 담배 등 건강위협요인에 대해서는 국민이 원하는 안전정보가 제공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혁신 업무보고 중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통령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식약처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국민 식탁에서 불량식품 근절 △기업 현장에서 서비스 기관으로 전환 △일상 속 국민행복 안전망 확대 △100세 시대 건강한 미래 준비 등에 대해 설명했다.

식약처는 불량식품이 국민식탁에 올라올 수 없도록 생산·수입·유통·소비 등 모든 단계에 걸쳐 식품안전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식품업체 전반에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원칙적으로 적용키로 했다.

HACCP 의무적용을 받지 않는 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는 2017년까지 자율적으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수준의 위해예방관리계획'을 세워 시행하게 할 방침이다. 불량 수입식품 차단을 위해 수출국 현지부터 안전관리시스템을 적용하고 위해 정도에 따라 통관단계에서 집중 검사해 위해 식품의 국내 유입을 원천적으로 막기로 했다.

범정부 협력을 주도해 최근 안전문제로 부각되는 마약과 담배, 의료기관 내 물품 안전사고에 대한 관리대책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불법 마약류 인터넷 거래 단속대상을 사용자 추적이 어려운 '딥웹'(이용자 추적이 어려운 토르브라우저 등)으로까지 확대한다. 오상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상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