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미래 발전방안 제64차 지역정책포럼

대학교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연구원 등 대전·충청권 전문가 집단이 참여하는 제 64회 지역정책포럼이 25일 대전일보사에서 개최됐다. 대전일보사와 지역정책포럼 (공동대표·김영진 대전대 교수, 윤기석 대전발전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이 공동 주최한 이날 포럼은 지역내 학계 인사를 패널로 초청, `대덕특구 미래 발전방안`을 주제로 개최됐다. 토론은 원구환 한남대 행정학과 교수의 발제 후 각 패널들이 지정토론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윤기석 지역정책포럼 공동대표가 사회를 맡았고, 임창만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기획조정본부장, 박희붕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기획본부장, 장인순 전 원자력연구원장, 황혜란 대전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 기조발제 - 특구 내 활동 주체 협력·네트워킹 극대화 필요

원구환 한남대학교 교수는 대덕특구의 미래 발전전략 을 주제로 발표를 갖고 △특구 내 활동 주체 간 협력 및 네트워킹 극대화 △특구 내 커뮤니티 조성 및 운영 △창조적 인력 양성 과정 개발 △다양한 정책 분야의 상호 정합성 확보 등을 제시했다.

원 교수는 "대덕특구는 지난 40년 동안 과학기술적인 측면에서 많은 역량이 축적돼왔고 창조경제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며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존의 많은 여건을 잘 연계할 수 있는 노력이며 클러스터 차원에서 이런 혁신의 주체를 잘 연계하기 위한 활동이 강화돼야 한다" 고 말했다.

또 "국지적 전략과 세계적 전략이 잘 결합된 세계 최대의 산업클러스터를 지향해야 하며 이를 위해 대덕특구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며 "R&D 활동의 잠재력이나 노동 숙련도, 교육화 훈련, 공급자와의 접근성 등 다양한 전략을 위한 지표가 필요하다" 고 덧붙였다.

특히 지역정책과 중앙정책, 지역과 중앙, 과학기술과 산업정책 등 종합정책적 성격을 고려한 상호정합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반적으로 폐쇄적인 측면을 넘어서 개방적인 관점에서 혁신 주체와 소통할 수 있고 암묵지가 발현될 수 있도록 구조를 넓혀가야 한다" 고 덧붙였다. 그는 "산업클러스터 정책은 지역정책과 산업정책, 과학기술정책이 종합적으로 연계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인 만큼 정책의 연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며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부, 지역발전위원회, 국토교통부 등 각 부처의 정책들이 보다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고 설명했다.

또 "국방 클러스터, 수자원 클러스터 등 최근 다양한 특구 중심의 생산적인 역할이 논의되는 만큼 정부 부처별 칸막이 식 문화나 규제 같은 부분이 보다 열린 시스템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며 "대전도 대덕특구 입주 기관 뿐 아니라 대전의 다양한 주체들이 클러스터와 소통할 수 있는 여건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줘야 한다" 고 덧붙였다.

종합토론에서 장인순 전 원자력연구소장은 "연구 기관은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의 두 역할을 모두 해야 하는데 은퇴한 나에게 지금도 이웃의 기업인이 찾아와 여러 기술적인 문제나 고충을 털어놓을 때마다 대덕특구의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 며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지원도중요하다. 이런부분에서대전발전연구원 같은 기관이 나서서 연구소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윤기석 지역정책포럼 공동대표는 대덕특구의 미래 발전 방안을 4가지 정도로 요약해보면 기술개발의 상용화 활성화와 지역 기반의 거버넌스 확대, 대덕특구의 국제화 등으로 정리되는 것 같다 며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이 참여하는 연구단지로서의 모습을 정립해가는 것이고 이런 부분이 조화롭게 이뤄질 때 대덕특구가 보다 발전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 패널 지정토론 - “대전 뿐 아니라 충청권으로 광역화 클러스터 조성을”

△임창만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기획조정본부장=혁신 클러스터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혁신클러스터는 포도송이처럼 어떤 지역에 집적돼있으면 되는 게 아니라 집적된 주체가 연결돼 교류 협력이 이뤄지는 것이 핵심이다. 옛날처럼 연구단지를 조성만 해놓는다고 교류가 일어나지 않는다. 과거 우리는 여러 산업단지나 연구단지를 만들었는데 이게 큰 틀에서는 잘 운영됐지만 적은 지역에서는 잘 안됐다. 클러스터 속에는 생산은 물론 연구여건, 정주여건부터 글로벌 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여건, 교육 여건 등 다양한 것을 갖춰져야 한다. 그런데 요즘은 정부의 정책이라 하니 공업단지에도 클러스터라는 이름을 붙인다. 공단에 이름만 붙이면 성격이 바뀌는 건 아니다.

대덕특구는 30년 동안 국가연구단지였고 이후 10년 동안 혁신 클러스터로 성장해왔다. 과거의 연구와 교육 기능에 벤처가 어우러지며 지난 10년 동안 매출이 2조 원에서 17조 원까지 증가하는 등 부가가치가 더 많이 생산되기 시작했다. 전국의 많은 특구 중에도 연구단지형 특구로 앞장서고 있다. 현재 대덕특구의 고용이 2013년에서 2014년으로 넘어오며 정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산업용지 공급이 정체됐다는 점과 연계해서 볼 수 있다. 최근 대전이 여러 산업용지 공급계획을 내놓고 있지만 단순한 공단 조성을 넘어서 특구의 기능과 연계시켜 고려돼야 한다. 대전 뿐 아니라 세종, 천안, 청주 등 충청권으로 광역화 클러스터 해가는 노력도 필요하다.

또 대전의 경우 특화산업이 무엇이냐 했을 때 딱 이야기 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다. 지금은 IT 산업이 50%, BIO 산업이 30%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건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최근 특구로 지정된 전북의 경우 농생명분야로 특화됐고 부산은 조선·해양 산업, 광주는 광산업 이런 식으로 저마다 특화 분야를 갖고 있다. 대전도 산단을 만들 때 가장 경쟁력 있는 건 무엇인지 이런 특화산업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박희붕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기획본부장=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생태계 허브 역할을 하고자 탄생됐다. 기존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의 대덕연구개발특구, 산업통상자원부가 운영하는 테크노파크, 중소기업청 같은 기관이 창업생태계의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우리 센터는 기존의 혁신 주체 속 연결고리가 돼 그동안 창업과 기술사업화에 있어 해결되지 않았던 숙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첫 협력의 결실은 지난 4월 대전센터 내 개소한 원스톱 센터다. 창업과 관련한 특허, 법률 등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 창구로 특허청, 중기청, 테크노파크, 하나은행 등 많은 기관의 협력이 있어 가능했다. 대덕특구가 발굴한 예비 창업자가 사업을 진행하며 부딪히는 많은 문제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대기업인 SK그룹이 함께 지원하고 있다. 기존에는 대덕특구를 비롯한 많은 기업이 창업을 지원했지만 작은 벤처기업이 대기업에 맞춰 판로개척하는 게 쉽지 않았다. 대전센터는 SK그룹과 함께 드림벤처스타, 글로벌벤처스타 등 프로그램 통해 ICT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SK가 발굴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마케팅을 활용 해외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드림벤처스타의 경우 공모전 거쳐 유망벤처기업에게 혁신센터와 SK의 역량을 활용해 사업모델도 검토하고 경영 컨설팅 지원도 하고 자금지원도 하고 마케팅 지원하는 스타트 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지금 창업초기 자금 2500만 원을 지원했고, 평가에 따라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한다. 작년 10월 입주 5월까지 졸업했는데 7개사 7억 원, 최대 1억 8000만 원 까지 지원했다. 1기의 경우 19억 2000만 원 매출을 올렸다. 이밖에도 대전창업포럼과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개최해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대전센터가 지역 혁신의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깨야 한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벤처기업 육성, 창업 생태계 조성은 물론 기업의 혁신 주체로부터 혁신성 인정받고 신뢰받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장인순 전 원자력연구소장=대덕연구단지에 처음 온 것은 1979년 정부의 부름을 받아서다. 그 후 도룡동 유치과학자 아파트 1호 입주자가 돼서 대덕에서 36년을 살았고 대덕특구의 성장과 한국의 발전을 지켜봤다. 당시 지금의 원자력연구원은 제대로 된 연구장비가 하나도 없었다. 발길을 돌리려던 사람들을 붙잡아서 연구를 하자고 설득하고 설득해야 했다. 결국 그럴듯한 연구여건이 갖춰지기까지 20여 년이 걸렸다. 대덕특구의 역사가 40년이 넘었다고 하지만 실제 연구다운 연구가 이뤄진 것은 20년 남짓이라는 이야기다. 창조경제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것도 그만큼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 하고 싶다.

연구소가 연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누군가 연구성과라는 구슬을 잘 꿰는 역할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원자력연구소장이 되자마자 생명연구원과 손잡고 백혈구 수치를 올리는 약을 개발했는데 치료효과가 좋았다. 창업을 하려고 했더니 정부에서는 `연구원이 무슨 돈을 벌려고 하느냐`며 안된다고 했다. 어렵게 어렵게 기술을 출자해서 기업이 탄생했는데 이게 성장해서 지난 3월 코스닥에 상장됐다. 1조 600억 원이다. 연구자도 경제성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한다. 기업을 하고 돈을 벌어봐야 그런 연구도 생각할 수가 있다. 그런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최근 대덕특구 내 난개발 문제가 심한 우려를 부르고 있다. 대덕과학문화센터는 대덕특구의 중요한 문화교류의 공간 역할을 했다. 목원대학교가 매입하던 당시는 270억 원, 되 팔기는 470억 원에 팔아 200억 원의 차익을 남겼다. 고층 건물이 들어서면 낮은 고도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유지해 온 대덕특구의 모습이 흉하게 변하는 흐름이 더 촉진될 것이다. 예전 대덕연구단지 시절 왕복 4차선 도로를 만들었던 사람은 후일 연구원만 다니게 해야지 왜 그리 길을 넓게 만들었냐고 야단을 맞았다고 한다. 대덕특구는 한국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뭐가 그렇게 급한가. 천천히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다양한 사람이 모여 살면서 다양한 문화와 기술이 어우러지는 곳, 그런 분위기와 철학을 만들어가기 위해 대전시와 대전발전연구원 같은 곳이 어떤 역할을 해줬으며 한다.

△대전발전연구원 황혜란 책임연구위원=두 가지를 말씀 드리고싶다. 지금 많은 지역에서 중앙정부 중심의 지원체계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다. 이런 공급 중심은 선진국을 따라갈 때 유용한 메커니즘이지만 이미 경제주체와 혁신주체의 역량이 향상된 상황에서는 우리가 지향하는 창조성이 살아나기 어렵다. 대덕특구는 선도적인 위치인 만큼 이 문제를 풀기 위한 문제제기가 있어야 한다.

하나는 거버넌스 문제다. 이미 경제주체의 역량이 향상돼 지원의 대상이 되는 수요계층, 기업의 수요를 발굴하고 이해관계를 대표성 있게 논의할 수 있는 거버넌스가 중요하다. 중앙정부의 자원배분과 동시에 협의될 수 있는 제도화의 길을 걸어야 한다. 우리와 비슷한 시기에 출발한 혁신클러스터를 보면 동북아의 경우 국가주도의 클러스터 위주로 형성됐지만 이후 생동감있는 생태계로 자리잡은 곳들은 네트워크 거버넌스를 잘 살린 곳들이다. 대만의 경우 중소기업에 풀뿌리처럼 넓혀가며 새로운 대기업도 키워내는 등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성공적인 형태를 보여줬다. 국가와 지방 간 연계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역의 수요를 반영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현재 정부가 수행중인 사업 클러스터 중 우리가 연계 가능한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 부산은 최근 과학기술진흥원을 만들었다. 대전이 과학도시라는 이름에 맞는 지역 기반 거버넌스가 없다는 것은 자성해야 한다.

또 과학도시라는 정체성을 갖는 배경인 공통의 기억을 만들어 가야 한다. 단순히 축제를 몇 번 개최하는 이런 문제를 떠나서 우리가 시민과 함께 과학도시를 만들어 가는 어떤 상징성을 획득해가야 한다. 과학도서관이라는 공간이 주어지는 것을 넘어 그 공간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운영의 방식이 더 중요하다. 공간을 설계 하는 문제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끝으로 아직 작지만 시민의 삶과 연관되는 연구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시민이 참여하는 연구개발 활동, 테스트베드 기능이 이뤄지면서 시민이 실제 기술 개발 과정에 참여하는 `리빙 랩`의 개념을 살린다면 대전이 과학도시로서 갖는 의미를 만들어가는 진정한 과학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본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64차 지역정책포럼이 25일 대전일보사 세미나실에서 열려 패널들이 ‘대덕특구의 미래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제64차 지역정책포럼이 25일 대전일보사 세미나실에서 열려 패널들이 ‘대덕특구의 미래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