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과목, 온라인으로 수강해요"
[대전일보사-대전시교육청 고교학점제 공동캠페인] 대전온라인학교
대전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춰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현장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운영,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강좌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학생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과목을 편성해 진로 학업 설계에 따른 자기주도적인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소속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고, 단위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9월 1일 대전온라인학교를 개교했다.
온라인학교는 개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공립 각종학교로, 학생 소속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수 선택과목, 심화 과목 등을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으로 개설해 학생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을 보장한다.
◇고교학점제의 첨병 '대전온라인학교'
미래 교육의 중심에 선 대전온라인학교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해 적극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수강 대상 학생은 대전시 소재 고등학교 재학생으로, 한 강좌당 5-15명의 학생이 함께 수업을 듣고 있다. 수업 시간은 정규 일과시간 내 운영이 원칙이지만, 협의를 거쳐 정규 일과시간 외 평일 방과 후에도 운영한다.
수업 방법은 발표, 토론, 온라인 실습 등 학생 참여 중심으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기본으로 하되, 과목의 특성, 수업 방법 등에 따라 대면 수업 병행도 가능하다.
수강 신청은 소속 학교에서 수강 희망생을 조사한 후, 학교 단위로 대전온라인학교에 공문을 발송해 신청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교육 수요자 중심의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대전온라인학교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제해 단위 학교에 제시하는 '대전온라인학교 제안형 교육과정'과, 단위 학교에서 대전온라인학교에 과목 개설을 신청하는 '참여학교 신청형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들이 소속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선택해 이수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보통·전문 교과 및 고시 외 과목을 개설해 제공하고, 신산업·신기술 분야 등 진로 연계성과 전공 적합성이 높은 과목들로 보충·심화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대전온라인학교 수업의 차별화
대전온라인학교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온라인 교육 기자재 활용 능력이 뛰어나며, 다교과 지도가 가능한 선생님들을 공모를 통해 구성한다. 또한 온라인학교 수업은 학생이 소속된 학교 일과 시간 내 뿐만 아니라 공강 시간과 일과 이후에도 수업 신청이 가능해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안정적으로 신청·수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온라인학교에선 최신 IT 기자재로 구성된 온라인수업 전용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시청각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해 수업한다. 대형 모니터 4대, 필기 가능한 태블릿 모니터 1대로 다양한 수업 장면을 제공,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극대화하고, 동시 피드백을 지원하는 가상 수업 공간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수업 내용을 주고받아, 비대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온라인으로 한 번 더 확장
대전온라인학교에선 메타버스로 연결된 미래교육 공간 '온길 캠퍼스'를 조성, 교과수업 외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메타버스 온길 캠퍼스에선 가상의 강의실, 상담실, 도서관, 홍보관, 대강당,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있어, 실제로 등교한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해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공간에서 참여형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고, 이를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 온길 캠퍼스를 통해 대전온라인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새로운 학습 경험을 누리며,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중이다.
◇미래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다
대전온라인학교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새로운 교육 모델로 자리 잡으며 미래 교육의 흐름을 선도하기 시작했다. 공간의 한계를 넘어선 유연한 교육 과정 운영은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메타버스를 통한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과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한 교육 환경은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김영은 대전온라인학교 교장은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는 대전온라인학교의 교육 모델로 학생들의 다양화된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대전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취지에 맞게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과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더 넓은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며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고 학생들의 진로 학업 설계에 기반한 학생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