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 사실상 경선불복... 끝나지 않은 '명낙 대전'

이낙연 측,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민주당 내홍조짐

2021-10-10     송충원
10일 서울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경선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나란히 앉아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최종 대선 후보로 10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결정됐지만, 2위 후보인 이낙연 전 당 대표 측이 `무효표 처리`에 대해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며 사실상 경선불복 태세에 돌입했다.

최종 경선결과 발표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 이 후보에게 축하메시지를 보냈고, 당 선관위 등에서도 번복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나, 이 전 대표 측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에서 당분만 민주당은 깊은 내홍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캠프는 이날 저녁 설훈·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 명의로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낙연 필연캠프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대선후보 경선후보의 중도사퇴 시 무효표 처리가 결선투표 도입의 본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을 지속해서 제기해왔다"며 "소속 의원 전원이 긴급회의를 하고 당 대선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의제기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당 선관위에 공식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캠프 측은 11일 당 선관위에 이의제기서를 공식 접수한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는 이날 누적득표율 50.29%로 과반을 달성해 결선 없이 본선 진출을 확정했지만, 앞서 중도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표를 총 유효투표수에 합산할 경우 이 지사의 최종 득표율은 49.3%로 떨어져 결선투표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게 이 전 대표 측의 주장이다. 앞서 민주당 선관위는 `사퇴 후보의 표는 무효로 처리한다`는 특별당규 59조에 따라 중도 사퇴한 후보들의 표를 총투표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지만, 이 전 대표 측에선 무효표를 전체 총투표수에 합산할 것을 주장하며 당무위원회를 열어 해당 유권해석을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 당 선관위가 근거로 삼은 특별당규 59조가 결선투표 규정 등을 담은 60조와 충돌한다는 이유에서다.

이 전 대표 측의 이 같은 움직임은 이날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반전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가 과반을 확보한 1·2차 선거인단 투표와 달리, 이날 3차에선 이 전 대표가 62.37%의 득표율로 이 지사(28.3%)를 압도했고, 결과적으로 누적득표율에서 이 지사에게 `턱걸이 과반`을 허용해 석패했다. 이처럼 반전의 계가가 마련된 만큼, 결선투표가 진행될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게 필연캠프의 전반적인 분위기라는 전언이다.

이 전 대표 측의 이 같은 행보는 사실상의 `경선 불복`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무효표 처리` 결정은 당 선관위가 특별당규를 근거로 선관위원 만장일치의 판단이었다는 점에서 번복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축하메시지까지 나온 상황에서 당내 파열음이 지속된다면 당 분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재명 후보는 이 같은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에 대해 "당헌당규가 있고 이를 적절하게 해석해서 당이 아마 잘 결정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축하말씀을 해주셨다니까 저는 당이 결정하는대로 처분을 기다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