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부동산 투기조사 결과 발표..역풍 대응 촉각

권익위, 野 10여명 투기 지목할듯...'與보다 강한 대처' 방침 재확인

2021-08-22     백승목
지난달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기현 원내대표(오른쪽)와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의힘 및 비교섭 정당, 부동산 전수조사` 발표를 하루 앞둔 22일 국민의힘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투기의혹의 규모에 따라 그동안 여권을 겨냥했던 비판 여론이 고스란히 부메랑처럼 돌아올 수 있다는 점에서다. 여권에 비해 재력가가 많다는 통상의 인식에 비춰보면 충격이 더 클 수 있다는 전망이다.

원내지도부는 권익위로부터 소명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현역 의원들과 개별 면담을 마쳤다. 권익위가 이 가운데 10여명을 부동산 투기 혐의자로 지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지도부 판단으로 전해졌다.

내부적으로는 강한 수위의 징계 조치로 민주당의 `내로남불` 이미지와 차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SNS에서 "제가 공언했던 입장을 지키겠다"며 "그것을 기반으로 지도부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참고해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보다 더 강하게 대처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6월 부동산 의혹이 제기된 12명에 대해 `탈당 권유`라는 고강도 결정을 내렸지만, 실질적으로 조치가 진행된 인사는 없다. 비례대표 2명은 제명했지만, 의원직 유지를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구 의원 10명은 전원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권익위로부터 전수조사 결과를 전달받기 전 미리 처분 수위를 결정하고 공개, `엄정한 대처`를 부각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문제는 의석수다. 소속 의원이 104명이라 `징계 조치`에 따라 개헌저지선(101석)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게 딜레마다.

차기 대권 구도에 미칠 파장도 변수다.

당장 야권의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토지매입 과정에서 통장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는 장모 최모씨를 방어해야 하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23일 발표되는 권익위 부동산 전수조사가 자칫 윤 전 총장으로 불똥이 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 전 총장 측은 "권익위 조사와 윤 전 총장을 연결 짓는 자체가 마타도어"라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