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수행평가 대비법

수행평가는 학생들이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결과 등을 토대로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주요 과목은 30% 이상, 예체능 과목은 최대 70-80%까지 내신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수행평가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중학생 수행평가의 특징과 유형별 대비법을 정리했다.

◇ 중학생 수행평가 특징

△학교별로 수행평가 방식 상이

수행평가는 학교마다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학년 초에 가정통신문,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수행평가 계획표를 배부한다. 수행평가 일정은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도 함께 체크해 한 학기동안 교과목 학습 외에도 챙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준비해야 한다. 교과목별 평가 일정, 평가 항목, 반영 점수,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확인한 후 대비해야 한다.

△교과 특성에 따른 맞춤 대비 필요

수행평가는 교과 특성에 따라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각 교과별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주요과목과 예체능은 수행평가 반영 비율은 물론 특이사항도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놓아야 한다. 예를 들어 국어는 서술형과 논술형 문항을, 과학은 실험·실습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각 과목별 평가 기준을 정확히 파악해 그 기준에 맞게 수행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평소의 성실성과 준비 과정을 중시

수행평가는 과제의 결과물만 평가하지 않는다. 평소 수업태도 등도 평가의 요소가 되기 때문에 과목별 수행평가의 반영 항목이 무엇이 있는지 미리 체크해놓아야 한다. 대부분 1학기 수행평가는 평소의 성실성과 준비 과정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매 수업시간 최선을 다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수업태도와 준비물, 과제물 제출 등도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중학생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수업 참여도 및 태도 평가 (공책 필기, 준비물 및 프린트 검사 등)

◎실험·실습 보고서

△수업참여 유형

수업참여형 수행평가는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통해 학생의 실제 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우선이다. 한 학기 혹은 한 학년 내내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수업참여 유형은 수행평가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특별히 점수를 얻는다기 보다는 '감점 당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 가운데 '발표'는 일반적이면서도 수업참여도를 가장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다. 수업 중에 발표할 때는 얼마나 성실하게 준비했는지, 준비한 내용을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지 등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에는 여럿이 같이 의견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중요한데, 특히 모든 조원들이 적극적으로 자기 주장을 표현하면서도 단합된 모습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조별 활동에서는 조장으로 리더십을 보여주지 않더라도 조원들을 독려하고 과제를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팀 내 역할을 한다면 이 역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시험 유형

◎쪽지 시험·구술 시험·영어 듣기 평가

◎예체능 실기 시험

시험형 수행평가는 지필고사와 마찬가지로 시험을 통해 학생의 학습 수준 등을 평가하는 유형이다. 시험을 보고 점수를 평가해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수행평가 유형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학생들이 까다롭게 느낄 수 있다. '시험 전의 시험'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도 클 수 있다. 시험형 수행평가에서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는 평소 교과목을 예·복습 하는 게 필요하다. 예체능은 점수 폭이 큰 실기 시험을 평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체크해놓고 대비해야 한다. 이 유형에서는 특히 실수가 가장 큰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아깝게 점수를 잃는 일이 없도록 수행평가 시간 동안 꼼꼼하게 문제와 답을 점검하며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체능 실기 시험도 평소에 충분히 연습한 뒤 자신감 있게 시험에 임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과제 유형

◎ 연구·평가 보고서

◎ 감상문

◎ 포트폴리오

수업시간에 별도로 주어지는 과제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서 만들어낸 학습 결과물을 평가하는 과제형 수행 평가는 세 가지 유형 중 가장 긴 준비 기간이 주어진다. 대부분 학기 초에 과목별로 수행평가 과제 리스트를 나누어주는데 이 유형은 과제를 미뤄두었다가 제출 일자가 다가와서야 급하게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각을 논리적인 형식에 따라 풀어내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하루라도 먼저 준비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과제형 수행 평가는 인터넷에서 찾아 베껴 작성한다면 아무리 전개나 논리가 훌륭해도 감점요인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유형은 책이나 신문 등에서 발췌하거나 체험학습을 다녀오면서 보고 느끼고, 얻게 된 점을 담으면 좋다. 스스로의 개성, 독창성이 드러나게 만들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내용과 형식 모두 신경쓰면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글쓰기 훈련이나 메모하는 습관을 조금씩 들여놓으면 좋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