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중3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특목고 가려면…

특목·자율·자사고 자기주도학습전형은 1차로 제출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학교장추천서, 학업계획서 등으로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평가한다.

면접으로는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철저한 사실확인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합격생을 선발한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학습계획서와 포트폴리오는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다.

자기소개서와 학습계획서,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학교생활을 담은 '스토리'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목표로 하는 학교에 맞춰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외고·국제고

◇"철저한 영어 내신관리가 가장 중요"

외국어고와 국제고의 최근 입시 결과를 보면, 영어 내신성적이 합격에 절대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했다. 1단계에서 영어성적만을 토대로 1.5-2배 수의 일정배수를 선발하기 때문에 영어 내신성적관리가 무엇보다 관건이다. 특히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4개 학기를 균등하게 평가하기 때문에 매 학기 영어성적을 최상위권인 1등급으로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비슷한 수준의 지원자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학습계획서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면접의 중요성도 보다 부각될 수 있다. 학습계획서에 기초한 학습과정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진로계획, 봉사 및 체험활동, 독서경험 등의 비교과 활동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서류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와 학습계획서 등은 1차 평가로 끝나는 게 아니라 면접에서도 질문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최종 면접에 대비하도록 미리부터 정리해보는 게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외고는 학과별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 지원 학과에 대한 명백한 지원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한 자신의 노력을 입증해야 하는 게 중요하다.

과학고

◇"수학과 과학 내신 관리, 수학 과학 활동에 대한 이력 관리를"

과학고는 올해부터 100%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외국어고와 국제고, 자율형 사립고는 1단계 서류평가에서 점수로 환산(정량적 평가)해서 일정배수를 미리 선발한다. 하지만 과학고는 정성평가로 진행한다. 정성평가는 점수화하지 않고, '지원자의 성적 추이'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일정배수를 선발하는 것으로 차이를 갖고 있다.

과학고는 수학·과학 교과성적만 보기 때문에 상위 1-1.5%대의 성적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중학교 1학년 때의 성적이 낮다고 해서 불리한 건 없다. 정성평가를 하기 때문에 학년이 오를 수록 성적 역시 올랐다면 그 부분을 핵심으로 자신의 발전가능성을 표현할 수 있다. 그만큼 내신은 지속적인 성적 향상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과학적 영재성을 입증하기 위한 영재교육 기관의 이수 혹은 학교 내외 수·과학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이력이 중요하다.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자신의 특별한 역량을 입증해야 한다.

과학고는 2차례 면접을 진행한다. 방문면접과 개별면접이 그것이다. 이는 과학고가 양질의 우수 과학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것. 과학고는 1단계 서류평가 이후, 과학고에서 실시하는 개별면접 이외에 입학담당관이 제출서류 검증과 추가 자료 확보를 위해서 지원자의 학교에 직접 방문하기도 한다. 지원자의 담임교사, 추천교사와의 면접을 통해 한층 지원자의 잠재성,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자사고

◇전국단위 자율형사립고 "주요 내신과목에 대한 철저한 학습 필요"

자율형 사립고는 1단계 통과를 위한 교과성적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학교마다 내신 평가과목과 반영학기가 다르다. 대다수의 자율형사립고는 2, 3 학년의 국·영·수·사·과 5개 교과를 반영한다. 지난해 입시에서 민사고, 하나고 등의 학교는 전 학년, 전 교과를 반영했다.

반영학기와 과목이 학교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자율형사립고의 평가 기준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국단위 자율형사립고 합격생의 평균 내신은 3~5%대로서 최상위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학기별로 교과 내신이 반영되는 비율도 상급학년으로 올라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3학년 성적 관리에 중점을 두어 내신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2단계 전형에서는 서류와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학습계획서가 합격을 좌우한다. 학습계획서를 통한 자신의 강점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면접에서도 어필한다면 유리하다.

전국단위 자율고는 평가방법이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원 전 미리 입시요강과 전형을 확인해야 한다. 지난해 입시에서 용인외고는 서류평가의 실질 반영률이 높아 학습계획서의 중요성이 강조됐었다. 내신평가에서는 수학과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학적 능력이 탁월한 학생이 유리했다. 하나고는 전 교과를 평가에 반영했지만,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 일반교과 대비 4배의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주요 과목에 대한 중요도를 높게 평가했다. 민사고는 영어능력이 우수한 인재 선발에 중점을 두었으며, 상산고는 수학과목에 가중치를 부여했다. 학교마다 평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희망하는 학교에 대한 입시 요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