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결혼·출산·양육·은퇴 시기별 체계적 재무 관리를

생애주기별 금융교육은 재테크 시대 필수 아이템이다. 생애주기란 한 개인이 성장하면서 결혼 이후 가계를 형성하고 자녀의 출생, 성장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경험하는 일반적인 단계를 의미한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 금융현실에 적합한 '한국형 생애주기별 금융교육 가이드라인'을 살펴봤다.

생애주기는 미혼기, 신혼기, 자녀 출산 및 양육기, 자녀학령기, 자녀성년기, 자녀독립 및 은퇴기 등 총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미혼기' 단계에는 학자금, 경제적 독립을 위해 필요한 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대출상품을 선택하고 대출계약 이행에 필요한 재무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소득창출 활동을 준비, 실천해야 하며 자동차 구매에 대한 합리적인 구매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결혼 준비 자금 마련을 위한 장·단기 저축 및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금융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신혼기'는 새로운 배우자와의 경제생활과 관련한 재무목표 및 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관리계획을 잡아야 한다. 자신과 배우자의 사망, 질병 등을 대비한 위험관리 계획도 필요하며, 주택구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저축 및 투자계획을 수립해 관련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자녀출산 및 양육기'는 자녀 출산과 관련한 재화와 서비스의 합리적인 구매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자녀 출산에 필요한 자금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한 대안평가 및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이후 새로 태어난 자녀에게 필요한 위험관리 계획을 세우고 자녀 양육이 포함된 금전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신혼기와 마찬가지로 주택구입 자금 마련을 위해 이용 가능한 대출상품을 선택하고 대출계약 이행에 따른 재무계획을 체계적으로 잡아야 한다.

'자녀 학령기' 단계는 자녀의 교육비 마련에서 부부의 은퇴자금을 고려한 장·단기 재무목표 및 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자녀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주택 구입 또는 확장 자금 마련을 위해 이용 가능한 대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자녀 성년기'는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중·단기 재무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은퇴자금 마련(퇴직금 운용 포함)을 위한 저축 및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대안을 평가해야 한다. 은퇴를 위한 부채관리도 해야 한다. 실직으로 인한 새로운 경제상황에 맞는 금전관리 계획도 필요한 때이다. 창업 및 재취업 등 소득의 재창출을 위한 계획도 잡아야 한다. 특히 자녀의 결혼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합리적인 목표가 필요하다.

'자녀 독립 및 은퇴기'단계는 은퇴로 인한 새로운 경제상황에 맞는 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본인과 배우자의 죽음이나 질병 등을 대비한 재무 위험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건강관리 관련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필요하며, 은퇴 후 경제생활 준비가 미흡한 경우 국가·사회적 지원도 요청 할 수 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