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필기법 등 4대 전략 공부 잘하기 비법 전수
암기·필기법 등 4대 전략 공부 잘하기 비법 전수
◇셜록 홈즈 실크 하우스의 비밀(The House of Silk, 앤터니 호로비츠 저·황금가지)

아서 코난 도일 재단에서 유일하게 인정한 공식 작가인 앤터니 호로비츠의 `셜록 홈즈` 신간이 드디어 세상에 나왔다.

코난 도일 재단에 의해 공식 셜록 홈즈 소설의 작가로 선정된 것은 아서 코난 도일 경 사후 81년 만 앤터니 호로비츠가 처음이다.

그동안 존 딕슨 카나 스티븐 킹과 같은 유수의 작가들이 셜록 홈즈가 등장하는 작품을 써서 코난 도일의 공백을 메우려는 시도를 했으나, 코난 도일 재단에 의해 인정받지 못했다.

아서 코난 도일 재단은 셜록 홈즈의 작품에 정통했던 유작 관리자인 에이드리언 코난 도일이 설립한 이래, 아서 코난 도일 경의 후손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는 재단으로 엄격한 기준으로 작가 사후 나온 셜록 홈즈 작품들을 평가하면서 재단에서 공식적으로 항의한 작품이 절판되기도 했다.

호로비츠는 지난 8년간 방대한 자료조사와 취재로 셜록 홈즈 원작 소설에서의 등장인물 말투를 완벽히 재현해내면서 독자들의 셜록 홈즈 시리즈 부활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켜주고 있다.

`셜록 홈즈 실크 하우스의 비밀`에서도 홈즈 특유의 날카로운 관찰과 논리적인 사고, 직감보다 번뜩이는 통찰력으로 이루어진 추리로 진실을 알아차리는 홈즈의 추리 방식은 그대로지만, 왓슨 박사가 서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범죄 자체의 무게는 현대에 가깝다.

마지막 두 챕터에서 밝혀지는 진실들은 기괴하면서도 충격적이라서, 반전처럼 느껴질 정도다.

 ◇공부생 비법 : 나만의 공부 방법을 만드는 (최귀길 저·마리북스)

`공부 전략`이란, 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최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공부 방법이다. 공부 전략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4가지 공부 전술을 소개한다.

공부의 4대 전술이란 읽기, 노트 필기, 기억, 시험 방법을 말한다. 읽기는 공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학습 전술이다. 각 학습 전술들은 단계별로 충분히 연습이 되어야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읽기가 제대로 안 되면 필기도 기억도 안 되고, 따라서 시험도 제대로 볼 수 없다.

이 책에서는 특히 `교과서 읽는 법`을 강조한다. 교과서는 이해해야 할 내용과 암기해야 할 내용이 구분되어 읽는 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핵심 내용을 찾으며 읽는 방법, 이해할 내용과 암기할 내용을 구분해서 읽는 방법 등 다양한 읽기 방법을 소개한다.

공부를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필기이다. 핵심어와 그에 따른 세부 내용을 정리하는 코넬 노트 필기법, 세부 내용을 더욱 자세히 필기하는 위브 노트 필기법등을 소개한다. 특히 상위권을 목표로 한다면 위브 노트 정리법을 꼭 알아두자.

또 수업 전 노트, 수업 중 노트, 수업 후 노트 필기법, 무선 노트 필기법인 마인드맵과 트리 다이어그램도 소개하고 있다. 실제 학생들의 노트 필기 예시가 있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명탐정 홈즈·왓슨의 귀환명쾌하고 논리적인 추론
명탐정 홈즈·왓슨의 귀환명쾌하고 논리적인 추론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