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는 적립식 장기 전략 유리

펀드 투자를 할 때는 원금손실 위험이 있으므로 가입 목적과 수익률, 환매 시기, 투자 비중 등 투자 계획을 미리 세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펀드는 투자대상이나 주식편입비율, 운용전략, 투자지역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펀드가 판매되고 있어서 펀드 선택이 쉽지 않은데 펀드를 고를 때 어떻게 고르는 것이 나은지 알아보고 조금이나마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도록 해 보자.

다음 소개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도 있지만, 좋은 펀드를 고를 때 참고하여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향후 국내외 경제동향을 고려한 투자대상을 선택한다. 펀드를 아무리 잘 고른다고 해도 대상 투자처를 잘못 선택하면 펀드의 성과가 잘 나오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작년 같은 경우 유럽의 재정위기로 관련 지역에 투자한 펀드는 많은 손실을 입은 상태이다. 그러므로 해외 정세에 따라 급변하는 해외 주식형펀드 보다는 정보 파악이 용이한 국내 주식형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둘째,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거 수익률을 보고 펀드를 고르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펀드 가입 시 수익률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므로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꾸준한 성적을 내고 있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셋째, 펀드 투자에 따른 부대비용도 검토해야 한다.

펀드에는 일정한 보수와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이는 펀드의 수익에서 차감되기 때문에 비슷한 유형의 펀드일 경우 수수료가 낮은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가입할 경우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활용 시 혜택을 볼 수 있다.

넷째, 펀드 설정시기 및 설정액 규모를 확인한다.

운영 기간이 오래된 펀드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이 크다면 다양한 투자전략을 실행할 수 있고 분산투자의 효과도 볼 수 있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투자 시장이 복잡하고 투자처가 다양해질수록 펀드를 고르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대부분 금융회사 직원을 통해서 추천을 받아 가입하곤 하는데, 소수를 제외한 다수가 고객 입장에서 이익이 되는 펀드를 권하기보다는 회사에서 정책적으로 미는 펀드, 판매수수료가 높은 펀드, 최근 단기 성과가 좋은 펀드 중심으로 추천을 하는 등 고객의 입장보다는 판매자의 입장에서 편하거나 유리한 펀드를 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스스로 미리 정보파악을 한 뒤 금융기관 직원과 상담 후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펀드 투자 초보자라면 위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립식 펀드로 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이 유리하다.

 김현옥 <농협대전PB센터 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