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6학년
4학년

나는 중고차를 50% 세일해서 샀지만 나는 그 차를 많이 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샀던 것 보다 50% 더 비싸게 차를 팔아버렸습니다. 내가 다시 차를 타고 싶어 졌을 때 나는 그 차를 내가 팔았던 가격보다 50% 싸게 다시 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가스비가 너무 부담이 되어 나는 다시 차를 내가 두 번째 구입했던 가격 보다 50% 비싸게 팔아 버렸습니다.

나는 지금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내가 차를 사고파는 데 있어 몇 %의 이익 혹은 손해를 보았는지 가르쳐 주세요.

5학년

밀리에게는 축구광인 아빠 토니에게 전할 엄청난 소식이 있습니다. 위대한 축구 선수가 밀리의 학교에 방문하게 된 덕분에 그를 직접 만나게 된 것입니다. 아빠가 퍼즐 문제도 무척 좋아한다는 것이 생각나서 밀리는 아빠에게 편지와 함께 아래 그림을 보냈습니다.

"제가 만나게 될 선수의 이름을 알고 싶으시면 이 위대한 축구 선수들의 등번호를 해독해보세요."

6학년

수학 마술을 많이 알고 있는 혜수가 혜원이에게 마술을 보여주겠다고 하였습니다. 혜수는 1에서 50까지 적힌 카드를 그림과 같이 세 개의 무더기로 나누었습니다.

혜수 : 세 개의 무더기 중에서 두 개의 무더기를 선택하여 각각 카드 한 장씩을 골라봐. 난 뒤돌아 있어서 네가 선택한 무더기를 볼 수 없어.

혜원 : 음… 골랐어!

혜수 : 그럼, 카드에 적힌 숫자를 더하면 얼마야?

혜원 : 48

혜수 : 아하! 알았어. 답은 바로!!!

여러분은 혜수가 어떤 무더기에서 카드를 골랐는지 맞힐 수 있습니까?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정답은 대전일보 홈페이지(www.daejonilbo.com)와 양영 CMS학원 블로그(blog.naver.com/nbc405)에 함께 게재 됩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5학년
5학년
4학년
4학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