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강한 우리아이… “숫자랑 놀자~”

최근 여기저기서 개최되는 유치원 입학설명회에 다녀온 학부모들은 유아기 때 배워야 하는 학습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만 6세부터 시켜야 두뇌발달에 좋다는 수학 공부를 어떻게 시켜야 하는 건지,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한 것이 많아졌다.

유아기에 수학 학습이 과연 필요할까? 유아 수학은 무엇을 배우는 걸까? 우리 아이 수학적 능력은 얼마나 될까? 엄마가 유아 수학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할지 결정한다면 효과적인 유아기 수학학습을 할 수 있다. 유아기 수학학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효과적인 유아기 수학학습이란?

유아의 수학 학습이 단순히 숫자를 정확히 읽거나 쓰고, 물건을 잘 세거나 간단한 셈을 할 줄 아는 것 등 기본적인 수학개념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은 단순한 수 세기나 간단한 셈을 하는 수학적 상황은 주변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으나 이러한 단순한 상황에서 기본적인 수학을 하는 것으로만 그치면 아이는 복합적인 수학적 개념에 접하지 못하고 유아기에 필요한 능력을 획득할 기회를 놓친 채 학령기로 넘어가게 된다. 조경희 시매쓰수학연구소장은 "유아기에 수학적인 경험이 결핍되거나 수학적인 환경에 충분히 놓여있지 못한다면 유아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며, "유아 수학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는 복합적 사고 능력을 키워 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아기에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초등학교 수학학습에도 큰 영향을 준다. 유아 수학의 경험이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하고 문제해결 능력이나 과제 집착력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유아기에는 흥미와 호기심이 가장 왕성하다. 이러한 흥미와 호기심은 학습에 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이 시기에 제대로 된 수학학습을 접한다면 그 효과가 배가 되지만 역으로 잘못된 수학 학습 방법에 길들여진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할까?

유아기에 배워야 하는 유아 수학의 내용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하다. 분류, 비교, 서열화, 수개념, 수의 활용, 부분과 전체, 공간관계, 기본 도형, 기초적 측정, 통계, 패턴 등을 경험해야 한다.

아이의 수학적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수학적인 기초 능력이 갖추어져 있는지 대략적으로라도 파악하는 것이 학습 계획을 세울 때는 반드시 필요하다. 몇 가지 질문이나 활동으로 아이의 수학적 능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아이와 함께 간단한 활동을 하면서 표와 같은 질문을 해 볼 수 있다.

아이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한 후 대답을 하도록 한다. 틀리고 맞는 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똑같은 환경에서 자라더라도 아이에게 남는 경험은 전혀 다를 수 있다. 같은 그림을 보고도 아이에게 기억나는 것을 말하라고 하면 다른 이야기를 한다. 즉 아이가 인상적으로 느꼈던 것이 바로 경험한 것이 되는 것이다.

엄마는 아이가 정확히 대답을 하든 아니든 대답을 했다는 것만으로 칭찬을 하도록 한다. 잘했다고 칭찬한 후 옳게 대답을 했다면 아이가 어떤 점을 잘 알고 있다고 구체적으로 말해주어야 한다. 틀린 대답을 했더라도 틀렸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아이는 자신이 경험한 것을 그대로 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많은 활동을 하면 더 새로운 것을 알 수 있다고 하면서 격려하고 차근차근 알아보자고 호기심을 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아이가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경험을 해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