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충남지사, 사고 4주년 기자회견

안희정<사진> 충남도지사는 정부와 삼성을 상대로 서해안 기름유출사고 피해자에 대한 특단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안 지사는 7일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4주년을 맞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해안 기름 유출사고가 발생한 지 4년째를 맞고 있으나 피해주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아픔은 치유되지 못한 채 장기화 되고 있다"며 "도지사로서 송구스럽다. 정부 과천청사와 삼성 서초 사옥에서 상경 집회 중인 피해주민들과 아픔을 함께 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피해 배·보상 인정 규모의 경우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의 사정은 63.4%에 머물러 있고 더구나 피해규모가 인정받은 인정액은 청구액 대비 4.4%인 568억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IOPC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신속하고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실효성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한 이들에 대한 지원 의지도 부족하다"며 "실질적인 피해가 있음에도 입증 서류 부족으로 IOPC와 사정재판에서도 인정받지 못한 경우 지원방안이 부재한 만큼 정책적 결정을 통해 지원근거 보완 등 실질적인 구제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삼성측에 대해서도 안 지사는 "삼성측은 지역발전기금 1000억원 출연 발표 후 증액 불가 입장을 밝히며 피해민연합회의 대화 요구 및 사회적 책임 요구에 불응하고 있다"며 "주민들 요구에 대해 성의 있는 대화로 나서야 하고, 나서지 못한다면 삼성에게도 좋은 과정이 아닐 것"이라고 충고했다. 안 지사는 정부가 지원하기로 한 지역경제활성화 사업도 매우 부진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2009년 3월 유류오염사고로 지역경제가 고사위기에 직면하자 정부는 주민체감형 지역경제활성화 사업을 선정했지만 선정된 50건 1733억을 지자체 및 광특회계로 전가시켰다"며 "올해 1월 21일 특별대책위원회 개최로 파급효과가 큰 사업 20건 663억 규모를 재선정했지만 정부차원의 선정약속사업 철회로 피해주민의 불신감이 팽배하다"고 지적했다.

또 "세계사에 빛날 123만 명의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기념하는 사고현장 극복전시관 건립을 위한 정부예산 10억도 미반영 됐다"며 "특별법에 규정되어 있는 `유류오염사고특별대책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국무총리가 중심이 되어 현안과제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서라"고 압박했다.

최신웅 기자 grandtrust@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