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6학년
4학년

세 명의 자식을 둔 아버지가 죽기 전에 재산을 미리 분할하겠다는 유언을 공개했습니다. 유언장에는 "내가 죽거든 30억원을 너희들 나이의 비율로 공평하게 나누어 갖도록 하여라"라는 유언이 담겨 있었습니다.

유언장 내용이 공개되었을 때 바로 재산이 분배되었다면 둘째는 10억원을 받기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8년을 더 산 뒤 사망했고, 유언의 내용에 따라 첫째는 10억 4000만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둘째와 막내는 각각 얼마의 유산을 받게 됐을까요?

5학년

세 명의 신 A, B, C가 있고 그들은 각각 True, False, Random이라고 불리는데 누가 누구인지는 모릅니다. True는 항상 진실을 말하고, False는 항상 거짓을 말하며, Random은 진실과 거짓을 섞어서 말합니다.

여러분의 임무는 세 번의 질문을 통해서 A, B, C 중 누가 True, False, Random인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질문을 할 때는 한 번에 한 신에게만 물어봐야 하며, 반드시 세 명 모두에게 물어볼 필요는 없습니다.

신들은 그들의 고유한 언어인 "ya" 또는 "da"로만 대답하는데 이는 yes와 no라는 뜻이며 어느 것이 yes고 어느 것이 no인지 알 수 없습니다. 어떻게 질문을 해야 할까요?

6학년

마리오는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보일러실을 청소하러 들어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지난봄에 개구쟁이 루이지가 파이프들을 제멋대로 돌려나 버려서 파이프들이 중간중간 엉망으로 분리되어있는 거에요.

우리 CMS친구들이 마리오를 도와서 끊어진 파이프들을 모두 연결해 주세요.

예를 들어, <그림1> 모양 파이프는 다음과 같이 회전시켜서 다른 파이프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림2> ,<그림3> … )

단,<그림4> 모양과 <그림5> 모양은 모두 연결되어야 하고,<그립6> 모양은 회전시킬 수 없습니다. 가장 많은 파이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보세요.

※연결된 경로를 표시해서 제출하세요.

※정답은 대전일보 홈페이지(www.daejonilbo.com)와 양영 CMS학원 블로그(blog.naver.com/nbc405)에 함께 게재 됩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5학년
5학년
4학년
4학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