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Mom 사이트’는

엄마들 모임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할까. 인터넷 맘사이트를 활용한다면 오프라인 모임 못지 않게 고급정보를 두루 알 수 있다. 특히 시간에 쫓겨 오프라인 엄마 모임에 참여하기 어려운 워킹맘들은 인터넷에서 입시 전형 변화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데다가 질문과 답변을 자유롭게 하고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평가다. 특히,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젊은 학부모들은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각종 이벤트 참여와 친목 도모가 가능한 온라인 커뮤니티, 일명 `맘(Mom) 사이트`를 오히려 선호하며, 적극 활용한다. 맘사이트는 주로 포털사이트 내 카페 형태로 개설돼 운영되고 같은 참고서나 교과서를 사용하는 학부모들이 모인 사이트가 활성화돼 있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이 활용할 만한 대표 맘 사이트를 모아봤다.

◇엄마는 선생님 (http://cafe.naver.com/teachingmom)

유아와 초등 및 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정보 공유 카페. 주로 영어, 수학, 과학, 논술에 관한 학습 가이드 정보를 공유하며, 자녀와 함께 갈 수 있는 공연 및 체험에 관한 정보도 나누고 있다. 영국, 호주, 체코 등 세계 각국에 있는 패널 회원들이 각국의 교육 및 입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분야별 전문가 선생님이 언어발달, 치과상담 등을 진행하기도 한다. 서평 이벤트를 통해 카페가 제공받는 다양한 도서도 받을 수 있다.

◇소문난 엄마들의 홈스쿨코칭가이드 (http://cafe.naver.com/homecoaching)

취학전 자녀들을 위한 학습 정보 공유 카페로 국어, 영어, 수학, 논술 등 다양한 과목들에 대해 회원들이 자신들이 가진 공부 자료를 직접 올려 품앗이 형태로 정보를 나누고 있다. 과목 별 학습 교재들을 게시판 별로 구분한 후, 해당 게시판에 회원들이 직접 자료를정기적으로 업로드하여 공유하는 것이 특징. 자녀 교육에 관한 각종 방송과 신문 및 외부 강연에 관한 정보 공유도 활발하다.

◇도치맘 카페 (http://cafe.naver.com/dochithink)

유아 및 저학년 자녀를 위한 교육 및 육아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 한 학부모가 운영하던 교육 블로그가 확장돼 10만이 넘는 회원을 보유한 정보 나눔 카페로 성장했다.

각종 교육 교재 및 교구들에 대한 정보 공유와 공동구매가 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녀들의 영어 및 한자 학습지도를 위해 `도치맘 프로젝트`라는 학부모 자기계발 스터디가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각 지역 및 도시별 모임도 활성화 되어 있어 회원들 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다.

◇시나브로 초등문제카페 (http://cafe.naver.com/primaryinia)

초등학교 전 학년의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각종 시험과 참고자료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학년별 게시판이 운영돼 자녀의 학년에 맞춰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문제들을 다운받거나 업로드 할 수 있다. 게시판이 과목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학년별로 구분돼 있으며, 시험 문제 위주의 정보 공유 카페다.

◇아이세움이네 (http://cafe.naver.com/iseum)

아동 도서 정보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아이세움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각종 도서 할인 및 특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리뷰어 선정을 통한 서평 이벤트도 진행한다. 아이세움뿐만 아니라 타 출판사 도서리뷰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자녀 교육 및 육아 노하우와 학년별 추천 책 정보 공유를 통해자녀에게 알맞은 책을 고르는데 도움을 준다. 독서를 통해 자녀 교육을 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온·오프라인 맘사이트 `우공비맘·튼튼영어 브런치 클래스`

초등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이 커뮤니티는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등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학부모들로 운영되고 있으며 온라인 외에도 오프라인 모임까지 진행하고 있다.

커뮤니티는 좋은책신사고의 대표 참고서 우공비 초등 교재 체험 수기에서부터 글쓰기 학습법 등 각종 교육 정보까지 학부모간의 자연스러운 정보 교환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과목별 학습 방법이나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과 같은 전문가의 학습 비법 등 전문 학습 콘텐츠도 제공하며, 선후배 학부모 간에 자녀 지도에서부터 일상생활 고민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이 공유되고 있다. 이외에도 우공비맘 회원에게는 우공비 초등 시리즈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각 교재를 제공하고 좋은책신사고 학습 강연회 진행시 우선 초대, 커뮤니티 활동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등 다양한 경품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은 자녀 영어교육 카페로 `튼튼마클`을 운영하고 있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회원 학부형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한 `튼튼마클`은 자녀의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체험 후기에서부터 최신 영어교육 정보, 건강 생활 정보까지 학부모에게 유용한 각종 정보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외에도 튼튼영어 마스트클럽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확인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는 `학부모 리포터`, 브런치가 제공되는 자녀 영어교육 정보 모임 `마클 브런치 클래스`와 같은 각종 학부모 모임 정보도 이벤트, 프로모션 정보와 함께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있어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학부모간의 돈독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