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술형 평가의 기준을 정확히 이해하라

단답형 문항은 교과 과정을 제대로 숙지했는가에 대한 평가를, 서술형 문항은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사고가 얼마나 확장됐는지와 그 적용 여부 등을 묻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서술형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제시된 지문을 문제에서 요구하는 방향으로 해석해 자신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생각을 결합, 완전한 문장 구조를 갖춰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2. 핵심개념이 들어간 문장을 사용하고, 문제에서 요구한 글자수에 맞춰 작성하라

많은 학생들이 서술형 답안은 무조건 길게 써야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핵심개념 없이 글자수만 많은 답안은 오히려 감점의 요인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 또, 문제에서 요구하는 핵심개념이 들어간 문장을 사용해 조건에 맞게 쓰되,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면서 간결하고 정확하게 작성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3. 실전 시험에서는 시간 관리에 유의하라

서술형 문제를 풀 때 시간관리를 잘하려면 우선 문제를 읽자마자 문장부터 쓰지 말고, 핵심개념부터 나열해 이를 조합하는 형태로 문장을 작성해야 한다. 또, 글을 개요 없이 쓰다 보면 중간에 떠오르는 좋은 생각을 놓치기 쉬우니 생각나는 내용은 그때그때 따로 메모해 두는 것이 좋다.

4. 머릿속에서 생각한 내용을 손으로 직접 써보는 습관을 길러라

머릿속에 생각한 내용을 그대로 글로 표현한다고 해도 실제 쓴 글을 읽어보면 자신의 생각과 다른 글이 돼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머릿속의 생각을 그대로 글로 표현할 줄 아는 것도 실력이므로 평소에 틈틈이 연습하는 것이 좋다.

5. 교과서를 꼼꼼히 읽도록 하자

많은 학생들이 정리가 잘된 교과서를 두고 참고서나 문제집만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해야 할 습관이다. 공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교과서라는 사실을 꼭 명심하도록 하자.

6. 평소 학교 수업 때 꼼꼼히 필기하는 습관을 가져라

필기를 하면 학교 선생님이 강조하는 중요 포인트도 알 수 있고, 핵심개념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꼼꼼한 필기 습관은 서술형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